‘술집’이라고 했던 김종대 “인사자료 분실, 버스정류장”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1일 15시 16분


코멘트

“책임있는 당국자와 사실관계 확인…국방위서 따질 것”
야3당 국방위 소집…여야 간사 합의시 육군총장 출석

김종대 정의당 의원. © News1
김종대 정의당 의원. © News1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11일 청와대 인사수석실 정모 전 행정관(36)이 군 장성 인사자료를 분실한 장소가 술집이 아닌 버스정류장이었다고 앞선 발언을 정정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정 전 행정관이 국방부 근처 삼각지역 부근의 한 술집에서 인사자료를 잃어버렸다고 밝혔는데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바 있다.

정 전 행정관은 군 정기 장성 인사를 앞둔 2017년 9월 국방부 근처의 한 카페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났는데 이후 여석주 전 국방부 정책실장 등도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술집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처음에 언론 보도가 나갈 때 이걸 정정할 수 있는 기간을 놓친 것 같다. 버스정류장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술집이라고 표현을 해서 좀 자극적이었는데 법조계 인사들을 어느 장소에서인가 만났다”며 “술집인지 식당인지 명확지 않으나 나오면서 (법조계 선배를) 버스정류장까지 따라갔다”고 말했다.

아울러 “선배가 가는 걸 보고 자기도 집으로 왔는데 오면서 생각해 보니 가방이 없는 것”이라며 “곰곰이 생각해 보니까 버스정류장이 짚여서 되돌아갔는데 없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사회자가 구체적인 근거를 묻자 “책임있는 당국자와 어제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서로 간에 우리가 공유할 진실이 뭐냐 이러다가 알게 됐다”고 답했다.

사회자가 청와대 쪽에서 확인을 했느냐고 재차 묻자 “청와대 쪽이라고는 말하지 않겠다”며 “어쨌든 책임있는 분이라고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차 안에서 자료를 잃어버렸다고 처음에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언론에 보도될 때 중요한 것만 체크하려고 하다가 디테일을 놓친 것 같다”며 “그러다보니 불필요한 억측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가) 처음부터 이 사건을 과소평가했다”며 “인사자료 분실은 군내 인사체계를 뒤흔들 수 있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보고 재발방지하겠다고 했으면 끝났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인사자료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행정관이 보고용으로 만든 게 아니라 참고용으로 만든 것을 임의자료라고 한다면 수록되는 내용은 무엇이겠나”라며 “공식 자료들을 토대로 임의자료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행정관 수준에서 총장을 만나고 의견을 얘기하고 이랬다는 건 상당한 월권 내지는 문란 행위로 볼 수 있다”며 “군 인사체계의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도적 장치를 강구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정부 때) 2년간 (국방보좌관실) 행정관 하면서 육군총장을 만난 건 집무실에서 커피 한 잔 딱 한 번 이게 전부였다”며 “나머지는 국방보좌관을 통해서 하고 또 수석을 통해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했지만 국방위를 소집해야 된다는 게 모든 야당의 일치된 의견”이라며 “(15일 국방위에서) 이 문제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등 국방위 소속 의원 전체는 전날 국방위 소집 요구서를 냈다. 국회 관계자는 “여야 간사간 안건에 대한 협의가 되지 않아 의사일정이 제대로 진행될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육군 측은 여야 간사간 합의에 따라 국방위 출석 요구가 오면 김 총장의 출석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이 경우 특별히 거부할 이유는 없어 김 총장이 이번 일에 대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