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억대 탈세·횡령’ 이중근 회장 1심 징역 5년, 벌금 1억 “보석 유지”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3일 16시 35분


코멘트

1심, 4000억중 500억만 유죄…상당 무죄로 구속면해
분양전환가 부풀린 혐의 “증거부족”…檢 “판결부당”

수천억 원대 횡령·배임과 임대주택 비리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News1
수천억 원대 횡령·배임과 임대주택 비리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News1
4000억원대 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77)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수천억대 횡령·배임액 중 500여억원만이 유죄로 인정돼 검찰은 즉각 항소 의사를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순형)는 13일 이 회장에게 징역 5년과 벌금 1억원을 선고했다. 검찰은 앞서 징역12년과 벌금73억원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공소사실이 상당부분 무죄이기에 (항소심에서 검찰에 대해) 방어권 보장 필요성이 있다”며 “보석결정을 취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재판부는 횡령액 365억7000만원, 배임 156억원만을 유죄로 봤다.

서민 임대아파트 분양전환 과정에서 분양전환가를 부풀려 서민들에게 금전적 피해를 안긴 혐의는 “증명이 부족하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또 아들 회사인 부영엔터테인먼트에 45억원을 대여한 업무상 배임혐의, 자녀들의 해외 주택 매입을 위해 부영주택 자금을 송금하게 만든 배임 혐의, 흥덕기업과 관련한 입찰방해 혐의 등등이 모두 무죄가 나왔다.

재판부는 양형을 밝히기 앞서 “이 회장은 특유의 방식으로 (부영그룹을)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했으며 비상장회사로서 시장 감시나 견제없이 작동된다는 점을 이용해 상당기간 자금을 개인 이익을 위해 사용하거나 심의위원회 위원을 방해하거나 공정위에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며 “기업경영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저해하고 비난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먼저 주식 물납과 관련한 배임 부분에 대해 “이 회장은 종전 형사 사건 당시 주식 양도를 하고 집행유예로 석방 받았다”며 “그럼에도 형이 확정되기도 전에 증여세 납부 명목으로 주식을 물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 금액이 크고 국가에 대한 약속도 이행하지 않은 부도덕한 행태를 보여 비난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사를 자신의 사유재산으로 여기고 잘못된 사고 방식으로 범죄를 저질렀다”면서도 유죄로 인정된 횡령·배임 피해자들의 손해가 크지 않고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이 회장이 임대주택을 건축해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기여한 측면이 적지 않고 다수 고용 기회를 창출해 고용 안정에 기여한 점을 참작할 필요가 있다”며 연령과 건강상태 등 고려해 형을 정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선고 직후 “서민에 큰 피해를 준 중대한 범죄 혐의 일부를 무죄로 판단하면서 책임에 맞지 않는 가벼운 형을 선고하고 나아가 구속수감도 하지 않은 1심 판결은 부당하다”며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함께 재판에 넘겨진 이종혁 부영 전무, 이 회장 셋째아들 이성한 부영엔터테인먼트 대표에는 각각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과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200~240시간을 명했다. 이 회장 조카 유상월 흥덕기업 대표는 징역 2년을 선고하고 2282만원 추징을 명령했다.

이 회장은 지난 2004년 회삿돈 27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부영 주식 240만주와 188억원 상당의 국민주택채권을 회사에 돌려주겠다고 밝혔지만 집행유예로 풀려난 뒤 1450억원 상당의 주식을 본인 명의로 전환해 개인세금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일가소유 부실 계열사에 2300억원을 부당 지원하고, 서민 임대아파트 분양전환 과정에서 분양전환가를 부풀려 서민들에게 금전적 피해를 안긴 혐의도 있다. 또 매제에게 188억원의 퇴직금을 이중 지급하고 부인 명의 업체를 통해 계열사 자금 155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