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北, 제재로 큰 경제적 어려움…비핵화 어길 시 보복 감당 못 해”

  • 뉴시스
  • 입력 2018년 10월 15일 08시 13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 제재로 인해 실제로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비핵화 합의를 어길 경우 미국과 국제 사회로부터 받게 될 보복을 감당할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진행된 프랑스를 대표하는 보수 매체인 르 피가로(Le Figaro)와 서면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대신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대표 보수지를 상대로 한 이번 서면 인터뷰는 남북 관계와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 사항에 대해 프랑스 사회의 이해를 제고하고 지지를 확산시키기 위함이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강조한 데에는 ‘평양 공동선언’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면서 보수 진영 설득 작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먼저 “나는 세 차례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김 위원장의 ‘전략적 결단’과 관련해서는 “북한은 4월 ‘새로운 전략노선’을 채택, 핵 개발이 아닌 경제건설에 국가적 총력을 다한다는 정책적 전환을 단행했다”며 “25년 핵 협상 사(史) 최초로 남북, 북미 정상이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국제사회에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은 하나뿐인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장거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도 폐기하는 등 의미 있는 비핵화 조치를 실천하고 있다”며 “ 평양 정상회담에서는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은 물론, 발사대까지도 유관국 전문가 참관하에 영구 폐기키로 하고, 미국의 상응 조치 시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 등 추가적 조치 의향도 피력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 9월 방북 시 김 위원장은 세계 언론 앞에서 핵무기도 핵 위협도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직접 발표한 바, 비핵화는 이제 북한 내부에서도 공식화됐다”고 확신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남북한 공동의 평화 번영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으며,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만 있다면 기꺼이 핵을 내려놓고 경제발전에 전력을 쏟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북한의 핵 폐기를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선 남북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이외에도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 가능하며, 향후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및 대북제재 완화 등도 협의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른 국제사회의 역할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위해 세계 앞에 섰는 바, 이제 국제사회는 북한의 어려운 결단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결정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주어야 하며,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 면담과 관련해서는 “김 위원장은 교황께서 북한을 방문한다면 매우 환영할 것이라는 뜻도 내게 밝혔는 바, 그의 뜻도 교황님께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분단의 해결은 이러한 상처와 폐해를 치유하고, 평화와 함께 새로운 번영으로 가는 문을 열어 줌으로서 한반도의 운명을 바꾸는 일”이라고 말했다.

【파리(프랑스)·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