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민 상임지휘자 “부천필만의 소리 들려줄 전용홀 기대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4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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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주년 맞은 부천필

박영민 지휘자는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편성 면에서 후기 낭만주의와 잘 맞는다. 모든 레퍼토리를 훌륭하게 소화하도록 단원들을 이끌고 싶다”고 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박영민 지휘자는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편성 면에서 후기 낭만주의와 잘 맞는다. 모든 레퍼토리를 훌륭하게 소화하도록 단원들을 이끌고 싶다”고 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부천에서 아시아 오케스트라 축제를 여는 게 꿈입니다.”

1988년 4월 창단된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서울 광화문에서 23일 만난 박영민 상임지휘자(53)는 “경기 부천은 문화도시로서 저력이 상당하다”며 “일본 홍콩 대만 등 아시아 오케스트라가 모여 실력을 겨루는 축제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부천필은 국내 최초로 말러와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을 연주하며 한국 클래식계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2015년 부임한 박 지휘자는 말러 시리즈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시리즈 등을 시도해 주목받아 왔다. 그는 “해외 오케스트라와의 교류가 주는 자극이 있다. 국내 오케스트라는 실력에 비해 아직 국제적 명성이 부족한데, 아시아 주요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축제가 명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부천필은 2021년까지 부천시청 내 6500m²(약 1970평) 부지에 전용홀을 짓는다. 최근 세계적인 음향공학자 나카지마 다테오 씨 등과 부천필 단원들이 부천필만의 공간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나카지마 씨가 어떤 소리를 원하냐고 묻더군요. 부천필의 캐릭터에 맞는 홀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였어요. 집에서 듣는 음악과 차별화되는 사운드를 내는 공간을 만들려고 해요. 가장 최근에 만든 공연장이 최고의 공연장이라는 업계 이야기가 있는데,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그는 추계예대 교수와 지휘자 일을 겸하고 있다. 지휘자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에 대해 “음악으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했다.

“오케스트라도 사기 진작이 중요해요. 그러려면 음악적 목표 외에 다른 요소가 개입되면 안 되죠. 저희 단원들은 음악적 욕심이 커서 제가 쉬자고 해도 더 연습하자고 합니다. 고마운 일이지요.”

이설 기자 snow@donga.com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30주년#부천필하모닉 전용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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