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에 무역-군사 모두 돈 잃어”, WP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이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 1000억 달러(약 107조 원) 감축을 목표로 중국을 압박하고, 이에 반발한 중국이 보복을 거론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시작한 보호무역 전쟁이 한층 격화되고 있다. 이미 중국산 철강에 높은 관세를 부과한 미국은 중국의 무역흑자가 줄지 않으면 가전제품, 신발, 의류 등에 추가로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제재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4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트위터에 올린 ‘중국이 무역흑자를 10억 달러 줄이기를 원한다’는 글이 무엇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10억 달러가 아니라) 1000억 달러를 잘못 쓴 것”이라고 밝혔다. WSJ는 미 행정부 관리들이 이달 초 워싱턴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경제 책사 류허(劉鶴)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에게도 같은 요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나라를 상대로 만연한 불공정 무역 관행을 눈감아 줄 수 없다”는 글을 올려 무역전쟁을 계속할 것임을 천명했다. 지난해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는 3752억 달러(약 401조 원)로 2016년 3470억 달러에 비해 8% 늘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발생한 7087억 달러의 무역적자 이후 최대 적자 규모다.

미국의 압박에 중국도 격앙되고 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어떠한 국가가 일방적으로 자국의 행동 준칙을 부과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 만약 서로 원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면 중국은 자신의 권익을 수호할 의지가 있다”고 말해 보복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관영 환추(環球)시보도 이날 “중국은 미국과 대등하게, 과도하지는 않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타격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한국산 철강 등에 고관세를 부과하자 이에 발맞춰 일본도 한국과 중국에서 수입하는 일부 철강 제품에 반(反)덤핑 관세를 매기며 보호무역 전쟁에 가세했다. 아사히신문은 15일 “재무성이 전날 심의회를 열고 ‘한국과 중국 기업이 일본 기업에 손해를 주고 있는 것이 인정된다’며 5년간 반덤핑 관세 부과를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미주리주의 한 정치자금 모금 행사장 연설에서 “우리는 (한국과) 매우 큰 규모의 무역적자가 있는데도 그들을 보호해주고 있다”며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군대(주한미군)에서도 돈을 잃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동맹들은 자기 자신만을 걱정하고 우리(미국)를 걱정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한국과 북한 사이에 3만2000명의 미군 병사가 주둔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발언에 대해 한국과의 무역협상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꺼내들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불공정하다고 비난해왔다.

주성하 zsh75@donga.com·한기재 기자 / 도쿄=장원재 특파원
#트럼프#한국#무역#군사#잃어#주한미군#워싱턴포스트#철수#가능성#시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