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차입금 7220억 회수 보류… 부평공장 담보도 포기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GM 이사회서 최종 결정
실사 끝난뒤 회수시점 정하기로… 산은 자금지원 조건 이행의사 밝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이달 말 만기가 돌아오는 한국GM의 본사 차입금 5억8000만 달러(당시 계약 환율로 약 7220억 원)의 회수를 실사가 끝날 때까지 미루기로 했다. 만기 연장을 위해 한국GM 부평공장을 담보로 잡을 수 있도록 2대 주주인 KDB산업은행이 동의해 달라는 요구도 철회했다.

정부 및 산은과 자금 지원을 위한 3대 전제조건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GM은 23일 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열린 한국GM 이사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GM은 이날 이사회에서 한국 측이 제시한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3대 전제조건에 합의했기 때문에 대승적인 차원에서 차입금 회수를 보류하겠다고 이사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지난달 말 만기가 도래한 한국GM의 차입금 1조1317억 원에 대한 만기 연장 요구에 대해 부평공장을 담보로 제공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산은이 이를 거부하자 4097억 원을 회수하고 7220억 원은 이달 말까지 만기를 연장했다. 산은은 GM이 부평공장을 담보로 잡으면 향후 한국GM이 파산했을 때 공장 매각 대금이 협력사 납품 대금을 갚는 데 쓰이지 않고 본사로 돌아갈 것을 우려해 이를 반대해 왔다.

이처럼 GM이 한발 물러선 것은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지속가능한 경영 정상화 방안 마련 등 3대 전제조건을 충실히 지키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7220억 원의 회수 시점을 정하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는 실사가 끝난 후 열릴 예정이다. 산은은 이날 이사회에서 회수 보류가 아니라 기간을 명시해 만기 연장할 것을 요구했고 GM 측은 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GM 노조는 23일 부평공장에서 총력 투쟁을 선언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 내부에서는 GM 본사가 있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원정 투쟁을 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한국GM은 올해 임금 동결 및 성과급 지급 불가, 복리후생비 삭감 등을 담은 임금단체협상안을 마련했으며 노조 측에 제시할 계획이다. 노조는 이 같은 사측 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예상된다. 노조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경우 한국GM의 경영 정상화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일부 예상과 달리 노조가 총파업을 택하지 않아 노사 협상이 원만히 해결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정부와 여당은 이날 국회에서 ‘경제 통상 현안 당정 대책회의’를 열고 한국GM 지원을 위한 3대 전제조건이 지켜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GM과의 협의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청년 일자리와 관련해 분명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준비 중이며 필요하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도 배제하지 않겠다”며 이틀째 추경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국GM 구조조정 과정에서 고용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라 정치권 설득을 위한 ‘군불 지피기’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재부 안팎에서는 지난해와 올해 초과세수로 추산되는 20조 원 규모의 추경이 편성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세종=이건혁 gun@donga.com / 황태호·한우신 기자
#gm#차입금#산업은행#부평공장#한국g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