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존중한다” 세문장 짧은 발표… “원전 축소 정책은 그대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제동걸린 공약, 향후 정국 영향은

20일 오전 9시경. 문재인 대통령이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등과 가진 티타임에서는 한 시간 뒤 발표될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 재개 여부에 대한 공론화위 권고안을 놓고 대화가 오갔다. 이때까지도 문 대통령은 공론화위 권고안을 몰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 실장이 ‘혹시 대통령께서는 알고 계시냐’고 물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10시 집무실에서 TV로 결과를 지켜봤으며 다른 참모들은 원전정책을 담당하는 김수현 사회수석비서관실에 모여 공론화위 결정을 들었다.

○ 여권 “예상보다 격차 커”

‘국민의 뜻’ 허리 숙여 받는 李총리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전달받은 후 허리를 굽혀 악수하고 있다. 이 총리는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논의와 대국민 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에서 (공사 재개) 최종 방침을 결정하고 후속 조치들을 준비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국민의 뜻’ 허리 숙여 받는 李총리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전달받은 후 허리를 굽혀 악수하고 있다. 이 총리는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논의와 대국민 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에서 (공사 재개) 최종 방침을 결정하고 후속 조치들을 준비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문 대통령은 공론화위 결정 발표 직후 참모들과 별도 회의 없이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72회 경찰의 날 기념식 참석을 위해 청와대를 떠났다고 한다. 그 대신 박수현 대변인이 춘추관을 찾아 “공론화위의 뜻을 존중한다”며 세 문장으로 된 짧은 메시지를 내놓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공론화위의 뜻을 전적으로 수용한다는 방침은 정해져 있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사전에 결과를 전혀 몰랐다”고 밝혔지만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공사 재개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는 말이 퍼졌다. 청와대 일각에서도 “흐름이 재개 쪽으로 가는 것 같다”는 말이 나왔다. 다만 청와대도 여당도 공사 재개와 중단의 격차가 19%포인트까지 벌어질 줄은 몰랐다는 반응이었다.

○ 완패는 아니다?

공론화위 결정으로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약속했던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중단하고 모든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겠다”는 공약은 제동이 걸렸다. 탈원전 정책은 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공을 들인 대표 공약이다. 청와대는 공론화위의 권고안 수용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도 신고리 원전 공사 재개 결정에 대한 언급은 최대한 자제했다. 청와대 의견이 부각되면 공론화위 결론에 대한 논쟁이 다시 번질 것을 우려해서다.

다만 청와대는 공론화위가 신고리 원전 공사 재개와 함께 원전 축소를 권고한 것을 강조했다. 원전 축소 기조를 이어갈 수 있는 정책 환경이 조성됐다는 것. 극심한 갈등의 뇌관이 됐던 신고리 원전에 대해 한발 양보하면서 노후 원전 폐쇄 등의 명분을 확보했다는 게 자체 평가다. 청와대 일각에서 “완패는 아니다”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오후 열린 고위당정청협의에서 “신고리 5, 6호기 재개뿐 아니라 원전을 축소해가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며 사용후핵원료 해결 방안을 빨리 마련하는 등 에너지 정책 관련 보완 권고도 충분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 공론화의 늪 빠질 수도

관건은 이날 공론화위의 결정이 향후 정국에 미칠 영향이다. 대선 핵심 공약이 좌절된 청와대는 겉으로는 평온한 분위기다.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중단하면 막대한 매몰비용으로 인한 논란이, 재개하면 핵심 지지층인 진보 진영의 반발이 뻔한 상황에서 공론화위가 최종 결정을 함으로써 청와대는 직접적 책임을 피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신고리 원전처럼 찬반양론이 팽팽한 정책들을 청와대가 강하게 밀어붙이기 어렵게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교육제도 개편안, 증세 등 민감한 정책들마다 ‘이것도 공론화해 보자’고 나온다면 혼란만 부채질하고 자칫 ‘공론화의 늪’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신고리#원전#문재인 정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