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풀 꺾인 ‘푸드트럭 창업 열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32대 신규 모집에 10명만 신청
청년창업 아이템 주목받았지만 상당수가 매출부진 시달려
“신규 허가보다 내실 다져야” 지적

올 4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푸드트럭이 영업 중이다. 서울시가 푸드트럭 영업 장소 등을 늘리고 있지만 상당수 푸드트럭은 매출 부진을 겪고 있다. 한국푸드트럭협회 제공
올 4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푸드트럭이 영업 중이다. 서울시가 푸드트럭 영업 장소 등을 늘리고 있지만 상당수 푸드트럭은 매출 부진을 겪고 있다. 한국푸드트럭협회 제공
서울시가 추진 중인 푸드트럭 지원 정책이 시장의 외면을 받고 있다. 푸드트럭은 한때 대표적 청년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았지만 지금은 신규 사업자를 모으기도 힘들 정도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시는 남산공원, 난지한강공원 등 19곳의 상설 푸드트럭 신규 개설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 17일부터 24일까지 희망자 32명을 모은다. 그러나 21일 현재 모집된 희망자는 10명 남짓에 불과하다. 절반도 채우지 못한 것이다. 모집을 시작하자마자 신청자가 몰리던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푸드트럭 신규 신청자가 적은 이유는 상당수 푸드트럭이 매출 부진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에 등록된 푸드트럭은 약 560대. 중복 등록을 감안하면 약 300대가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에서는 절반가량이 심각한 매출 부진에 허덕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업체는 하루 매출이 5만 원이 채 안 된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자리 잡은 일부 푸드트럭은 수익이 나은 편이다. 그러나 한적한 공원 등에 개설된 푸드트럭은 매출 저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푸드트럭 장소 대여료가 시간당 17∼670원에 불과하지만 중도 포기 등을 고려하는 운영자도 많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여의도한강공원, 청계광장 등 5곳에 야간 푸드트럭 특화공간인 ‘서울밤도깨비 야시장’을 운영하며 푸드트럭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푸드트럭 지원 조례’를 제정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푸드트럭 업계 관계자는 “반포한강공원을 빼면 서울밤도깨비 야시장의 매출 상황이 별로 좋지 않다”고 말했다.

기존 푸드트럭 운영자들은 푸드트럭 수보다 내실을 다지는 정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푸드트럭 운영자 A 씨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푸드트럭이 많은 상황에서 추가 운영자가 들어오면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며 “고만고만한 푸드트럭이 늘어나면서 결국 제 살 깎기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에서 푸드트럭 1000대가 일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일각에선 서울시가 박 시장의 공언을 지키기 위해 숫자 늘리기에 급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가 지정한 푸드트럭 운영시간을 유동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현재 푸드트럭은 보통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일반 식당들과 영업시간이 비슷하다. 틈새시장을 겨냥하려면 다른 시간대를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혁 한국푸드트럭협회장은 “오전 10시 이전의 이른 아침 식사나 오후 10시 이후의 매우 늦은 시간에 야식을 원하는 고객이 존재한다. 식당과의 경쟁을 피하며 차별화하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푸드트럭은 2014년 처음으로 합법화됐으며 지자체의 허가를 받아야 운영할 수 있다.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등에 따라 관광지, 체육시설, 공원, 하천, 학교 등에서 영업할 수 있다.프랜차이즈 업체는 신청할 수 없으며 청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은 서울시의 푸드트럭 모집에서 우대된다.

정지영 기자 jjy2011@donga.com
#푸드트럭#창업#매출부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