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연대 없다고 100번도 넘게 말해”… 심상정 “굳세어라 유승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선택 2017/대선 D-13]26일 TV토론 단일화-경제정책 공방
문재인 “黨원내대표가 단일화 말했는데” 유승민 “후보 동의 없으면 안되는 것”
홍준표 “금수저 유승민, 왜 재벌 증오하나” 유승민 “흙수저 홍준표, 왜 재벌 옹호하나”

대선 후보들이 25일 JTBC 주최 TV토론회에 앞서 자신의 기호를 손가락으로 내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대선 후보들이 25일 JTBC 주최 TV토론회에 앞서 자신의 기호를 손가락으로 내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25일 JTBC 주최 주요 대선 후보 TV토론회 종반부 주도권 토론 시간이 주어지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기다렸다는 듯이 “네 후보에게 공통으로 묻겠다. 바른정당에서 3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후보 단일화 제안을 했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무슨 이유로 묻는지 모르겠다. 저는 단일화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문 후보는 “당 원내대표(주호영)가 (3자 단일화를) 말했다”고 쏘아붙였다. 유 후보는 “후보의 동의 없이는 (단일화가) 안 되는 걸 아시지 않느냐”고 쐐기를 박았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단호했다. 그는 “그럴 일 없습니다. 선거 전 연대는 없다고 거짓말하지 않고 100번도 넘게 말했다”고 했다. 다만 안 후보는 “집권 후에는 담대한 협치와 연정을 국민께서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그런 걸 왜 묻느냐”며 “바른정당이 존립에 문제가 있으니 살아보려고 (단일화 주장을)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굳세어라 유승민!”이라고 말한 뒤 “유 후보가 따뜻하고 건전한 보수를 확실히 세우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회 초반 날카롭게 대립하지 않은 홍, 유 후보는 문 후보가 ‘단일화 가능성’을 질문한 이후부터 충돌했다. 자칫 문 후보가 쳐놓은 ‘단일화 프레임’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 후보는 “유 후보는 금수저 출신이고, 저는 무수저 출신”이라면서 “저는 어떻게 하면 잘살 수 있는지 이 사람들(재벌)이 참 부러운데 유 후보는 왜 그리 재벌을 증오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유 후보는 “부모를 선택해서 태어날 자유는 없다”면서 “흙수저 출신이라면서 왜 재벌 이익 대변에 앞장서느냐. (‘서민 대통령’이라는) 플래카드를 바꾸라”고 역공을 폈다.

홍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서도 다시 ‘박지원 상왕론’을 제기했다. 홍 후보가 “박 대표가 임명직 안 한다고 했는데 상왕은 임명직이냐”고 묻자 안 후보는 “제가 집권하면 국민이 상왕이 된다”고 응수했다.

토론이 끝난 뒤 유 후보는 마무리 발언에서 “단일화 사퇴 별별 이야기가 있지만 끝까지 간다. 유승민 찍으면 제가 된다”고 거듭 밝혔다. 문 후보는 “(단일화는) 말뿐이 아니라 실제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될 경우 그야말로 ‘적폐 연대’라고 규정하고 싶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홍수영·강경석 기자
#손석희#jtbc#대선#후보#tv토론#단일화#연대#안철수#문재인#홍준표#유승민#흙수저#금수저#재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