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에 웬 아코디언? 편견 벗게 해드릴게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클래식 아코디언 연주자 전유정씨, 23일 서울 금호아트홀서 독주회

클래식 아코디언 연주자 전유정은 “육중한 무게의 아코디언을 연주하려면 매일 팔굽혀펴기 운동은 필수”라고 말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클래식 아코디언 연주자 전유정은 “육중한 무게의 아코디언을 연주하려면 매일 팔굽혀펴기 운동은 필수”라고 말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국내에서도 클래식 아코디언 연주자는 정말 드물어요. 국내에는 클래식 아코디언의 정규 교육 과정조차 없어요. 팝송이나 뽕짝 음악 연주자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듣지요.”

전유정 씨(26)는 현재 해외에서 활동하는 국내 유일의 클래식 아코디언 연주자다. 역사가 100년도 채 되지 않는 아코디언 악기의 특성 탓에 수많은 선입견과 편견을 이겨내 온 그가 23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트홀에서 클래식 아코디언 독주회를 연다.

그의 음악인생은 ‘시트콤’ 같다. 20일 서울 종로구 문호아트홀에서 만난 그는 아코디언을 배우게 된 계기부터 풀어놓았다. “중3 때 아버지가 요들 클럽 활동을 하는데 아코디언 연주자가 없다며 피아노를 해본 제게 연주해 달라고 하더군요. 제가 아코디언을 곧바로 연주하는 것을 보고, 아버지께서 러시아에서 본격적으로 배워보라고 제안했어요.”

고교 1학년 때 러시아에서 1년 정도만 공부해 보려 했던 그는 첫 수업에서 생각이 달라졌다. “러시아에서 유명한 아코디언 연주자의 공연을 봤는데, 어린 마음에 ‘내가 저 사람보다는 잘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는 아코디언에 인생을 걸기로 했다. 5년짜리 계획표를 짜서 부모님에게 보여줬다. 첫해 러시아 국내 콩쿠르 입상부터 독주회 개최, 국제 콩쿠르 입상, 국제 콩쿠르 1등, 오케스트라 협연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함께 공부했던 언니들이 제 계획표를 보더니 ‘콩쿠르 출전 자체도 힘들 것’이라고 하더군요. 하루에 16시간씩 연습에 매달렸어요.”

그는 이후 11개월 만에 란치아노 국제 콩쿠르 2위를 차지했다. 이듬해 독주회를 열었고, 2010년 클라바 콩쿠르와 2011년 발티도네 콩쿠르에서 잇따라 우승했다. 2011년엔 오케스트라와 협연도 했다. “4년 만에 목표를 다 이뤘죠. 협연 때 러시아 교수님의 눈에 들어 그네신국립음대로 편입도 했어요.”

2014년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었지만 집안 형편상 귀국해야만 했다. “제 사정을 들은 한 교수님은 끼고 있던 반지를 빼서 주기도 했어요. 다행히 학과장과 교수님들의 추천으로 전액 장학금을 받게 됐죠. 저도 관광 가이드 생활과 통역 일을 병행했어요.”

오른쪽에 45개의 건반과 왼쪽에 120개의 버튼이 달린 아코디언은 무게만 15∼18kg에 이른다. 가격도 4000만∼8000만 원이나 된다. “10년 전 아코디언을 등에 메고 눈길을 걷다 넘어졌는데 악기를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에 엉덩이로 넘어졌어요. 그때 꼬리뼈를 많이 다쳐 지금도 허리와 팔이 좋지 않아요.”

그는 “앞으로 국내에서 클래식 아코디언에 대한 선입견을 깨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석 3만 원. 02-6303-1977

김동욱 기자 creating@donga.com
#아코디언#전유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