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문재인, 대북송금 특검 거짓말…DJ가 용서? 엉터리 답변”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월 24일 11시 33분


코멘트
사진=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동아일보DB
사진=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동아일보DB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24일 참여정부 시절 대북송금 특검과 관련, “검찰수사는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수사대상이 한정된 특검을 택했다”고 말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를 겨냥해 “거짓말”이라면서 “(이 발언으로) 전국의 김대중 지지 세력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고 맹비난 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께서 호남을 순방하면서 전국의 김대중 지지 세력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면서 “(문 전 대표가) 대북송금 특검에 대해 ‘당시 검찰이 수사하느냐, 특검이 수사하느냐는 선택의 문제였다. 검찰수사는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수사대상이 한정된 특검을 택했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대북송금 특검은 당시 집권여당인 정대철 대표, 이상수 사무총장, 특히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 스승이라고 알려진 김원기 고문께서도 청와대를 방문해 노무현 대통령께 절대 반대를 했다”면서 “국무회의에서도 모든 국무위원들이 반대를 했고, 허성관 장관 혼자서 찬성을 했다.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은 새누리당의 요구, DJ와의 차별화를 위해서 특검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5년 2월 8일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제가 경선을 하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사과를 요구했다”며 “문재인 전 대표는 ‘DJ가 노무현 대통령 서거 때 (했던) 내 몸의 절반이 무너지는 심정이라는 말씀 속에 용서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이것은 엉터리 답변”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표는 “DJ는 마지막까지 노무현정부에서 있었던 대북송금 특검과 삼성X파일, 도청 문제에 대해서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많은 말씀을 하셨다”면서 “문재인 전 대표는 자서전에서도 대북송금 특검 문제에 대해서 얼버무리고, 또 다시 거짓말을 반복하는 것은 작년 총선 당시 호남 정계 은퇴 발언에 이어서 호남인의 가슴에 다시 대못을 박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되려면 진실하고 간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블랙리스트 거짓말처럼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야당과 호남을 분열시킨 대북송금 특검 문제에 대해서 문재인 전 대표의 진실한 사과를 요구하고, 저는 TV공개토론을 제안한다. 문재인 전 대표가 떳떳하다고 하면 무엇이든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3년 대북송금 특검은 2000년 DJ정부 시절 열린 남북정상회담 성사 경위에 대해 수사했다.

2002년 국정감사에서 ‘4억 달러 대북지원 의혹’으로 불거진 대북송금 사건은 검찰의 수사유보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도 불구하고 결국 박지원·임동원·이기호 등 국민의 정부 핵심인사 등이 줄줄이 사법 처리되는 초대형 수사로 관심이 높았다. 특검 수사가 진행 중인 2003년 8월 4일에는 핵심 당사자인 정몽헌 회장이 서울 종로구 계동 사옥 12층에서 투신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