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당대표 뽑던 날, 국민의당에서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더민주 신임대표 추미애]
광주 간 안철수… “무등산 정신으로” 본격 대선행보
손학규 만난 박지원… 입당 설득… 손학규 “지금 하산중”

무등산에서 파이팅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광주 동구 운림동 무등산 등반에 앞서 문빈정사 입구에서 당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무등산에서 파이팅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광주 동구 운림동 무등산 등반에 앞서 문빈정사 입구에서 당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광주에서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한 정권교체’를 천명하며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섰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제3지대론에 제동을 건 것이다.

전날(2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호남을 방문한 안 전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오찬간담회를 열고 “이제 양 극단은 과거이고 합리적 개혁 세력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내년 대선은 과거와 미래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한 세력이 합치는 ‘제3지대론’에 대해 “총선 민심이 저희를 깨워 주셨는데 그걸 스스로 부정하는 건 민심에 반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총선에서 국민들이 이미 제3세력인 국민의당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 등 대선 주자 영입에 대해서도 “총선 민심은 거대 양당 심판이다. 적극적으로 그 뜻에 동참하는 분들은 이제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대선 경선 과정에서) 스스로 시험대를 만들고 끊임없이 돌파해 최종적인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무등산에 올랐던 안 전 대표는 “무등산(無等山)은 ‘등급이 없다, 차별이 없다’는 뜻”이라면서 “지금의 시대정신이 격차 해소인데, 무등산이 그 시대정신을 알려주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어 “내년 겨울 서설이 내린 무등산을 와보고 싶다”며 “낡은 시대를 끝내고 새 시대를 열어가는 무등의 아침을 다시 맞고 싶다”고 대선 승리 의지를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날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전남 강진의 한 식당에서 더민주당 손 전 고문과 만나 2시간 반 동안 막걸리 4병을 나눠 마시며 국민의당 입당을 설득했다. 박 위원장은 “막걸리를 마시다 손 전 고문이 취하면 업고 서울로 모셔가겠다”고 반농담조로 말했고 손 전 고문도 복귀 시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하산 중”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28일 “안 전 대표와 경선을 통해 정권 교체의 기틀을 마련해 달라. 제3지대는 국민이 선택한 국민의당이라고 (손 전 고문을) 설득했다”며 “손 전 고문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마지막으로 자신을 불사르겠다는 의지를 많이 얘기하더라. 친박당 친문당인데 어디로 가겠느냐”고 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더민주#대표#추미애#전당대회#국민의당#안철수#박지원#손학규#무등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