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고비 넘긴 현대상선… 해운동맹 “가입 돕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 구조조정]경영 정상화 ‘3대 관문’ 청신호

▲현대상선 무보증사채 사채권자 집회가 열린 31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현대그룹 사옥 로비에서 현대상선 관계자가 집회에 참석한 투자자의 출석을 확인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현대상선 무보증사채 사채권자 집회가 열린 31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현대그룹 사옥 로비에서 현대상선 관계자가 집회에 참석한 투자자의 출석을 확인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회생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현대상선의 글로벌 해운동맹 재가입이 유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용선료 인하 협상과 사채권자의 채무재조정이라는 벽을 잇달아 넘은 현대상선이 해운동맹 가입에도 최종 성공하면 앞으로 정상화를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모두 채우게 된다.

정부 관계자는 31일 “새로운 해운동맹체인 ‘THE 얼라이언스’의 주요 멤버들이 현대상선의 동맹 편입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채권단에 알려왔다”며 “동맹 가입이 무난히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상선, 해운동맹 합류 청신호

새로운 해운동맹에 합류하는 것은 회생을 모색하는 현대상선에 용선료 협상 못지않은 중요한 과제였다. 대형 해운사로서 영업을 정상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해운사 동맹에 가입해 영업력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초 현대상선은 ‘G6’라는 해운동맹에 속해 있었지만 글로벌 해운업계가 새롭게 재편되는 과정에서 동맹을 잃고 ‘오리알’ 신세가 됐다. 현대상선은 최근 G6의 일부 멤버들이 새로 차린 ‘THE 얼라이언스’에서도 배제됐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과 정부는 용선료 협상과는 별개로 해외 선사들을 설득하는 데 공을 들여왔다. 2일 서울에서 열리는 글로벌 해운선사들의 회의에서도 해양수산부 차관이 참석해 현대상선의 동맹 가입을 측면 지원할 예정이다. 결국 NYK, MOL, 하파크로이트 등 ‘THE 얼라이언스’의 주요 선사 세 곳은 현대상선의 정상화를 전제로 해운동맹 편입을 돕겠다는 의사를 현대상선과 채권단에 전해 왔다. 정부 관계자는 “이제 THE 얼라이언스의 나머지 멤버 세 곳만 설득하면 되는데 여기에 한진해운이 포함돼 있다”며 “자율협약 중인 한진해운이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가입을 반대할 명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31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 본사에서 열린 사채권자 집회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사채권자 집회에서 현대상선은 6300억 원 규모의 채무재조정에 성공했다. 투자자들에게 제시된 채무재조정안은 올해와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공모사채의 50% 이상을 현대상선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잔여 채무를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하는 내용이었다. 투자자들은 “법정관리로 가는 것보다는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 낫다”며 채무재조정 안건에 찬성표를 던졌다. 채무재조정안이 부결돼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채권 회수율이 20% 미만이지만 나중에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면 원금 회수율이 100%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사채권자 집회는 1일에도 두 차례 예정돼 있다. 이날도 안건이 가결되고 해운동맹 가입마저 마무리되면 채권단의 지원이 본격화된다. 채권단의 출자전환으로 부채비율이 400% 이하로 내려가면 현대상선은 정부의 선박펀드 지원을 받아 정상화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 난항

반면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용선료 협상은 난제”라며 “양 선사의 선주가 3분의 1 정도밖에 겹치지 않는 데다 한진해운이 이미 용선료를 연체했다는 점도 협상의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다시 두 선사의 합병설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을 모두 채권단이 장악할 경우 두 회사를 합병해 하나의 국적선사로 운영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두 회사의 합병은 많은 전제조건을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쉽지 않은 얘기”라고 말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신수정 기자
#기업 구조조정#현대상선#해운동맹#the 얼라이언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