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대열 앞장서겠다”… 광주서 ‘대권 발언’ 쏟아낸 박원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뒤로 숨지 않고 역사의 대열에 앞장서겠다.”

13일 광주 북구 전남대에서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의 특강은 흡사 대선 출사표를 방불케 했다. 야권의 유력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박 시장은 그간 정치 현안에 대해 비교적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이날은 자신의 생각을 소상히 밝혔다. 전날 광주를 찾은 박 시장은 14일까지 광주에 머물며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무주공산(無主空山)’이 된 호남 잡기 행보를 계속한다.


○ 朴, 소통-협치-경청 강조


‘1980년 5월 광주가 2016년 5월 광주에게―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보내는 시그널’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는 학생, 교직원,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이날 민생의 어려움을 언급하며 “천하가 고통과 절망 속에 잠겨 있어 아직도 저는 편히 잠들 수 없다”며 “서울시장으로서 최선을 다한 것으로 책임을 모면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역사의 부름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더 행동하겠다”고도 했다. ‘역사의 부름’을 전제로 더 큰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낸 것이다.

정부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도 쏟아냈다. 그는 세월호 참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한일 위안부 협약, 개성공단 폐쇄,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 등을 언급한 뒤 “역사의 후퇴는 멈추지 않고 있다”며 “도대체 국가란 무엇이란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선 결과에 대해서도 “호남에서는 더민주당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생각한다”며 “4·13총선은 ‘반란’이 아니라 ‘혁명’이다”라고 했다.

박 시장은 소통, 협치, 경청을 강조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기동민 당선자는 “소통과 협치는 박 시장의 일관된 정치 철학이자 신조”라며 “대선과 관련해 ‘스스로 뛰어들지 않겠지만, 역사와 시민이 부른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밝힌 것”이라고 했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그동안 ‘행정’에 더 치중했던 박 시장의 발언과 행보가 광주 방문을 기점으로 더 ‘정치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광주 쟁탈전 본격화


박 시장의 강연에 대해 더민주당 관계자는 “장소로 광주를 택한 점은 야권의 심장이지만, 뚜렷한 맹주가 없는 호남을 껴안으려는 의도”라고 했다. 더민주당은 광주에서 단 한 석도 건지지 못할 만큼 참패했지만, 당내에서는 호남을 대표할 만한 대선 주자를 꼽기 어려운 실정이다. 박 시장의 잠재적 경쟁자인 문재인 전 대표도 운신의 폭이 넓지 않은 상황이다.

박 시장은 광주와의 인연을 강조하며 ‘호남 껴안기’에 나섰다. 그는 5·18민주화운동을 언급하며 “(1980년) 광주 5월의 이야기는 같은 시절 경주마처럼 성공만을 좇았던 제 삶에 대한 부끄러움”이라며 “광주 정신은 평범하게 살 뻔한 박원순의 인생을 바꿔 놨다”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늘 이곳 광주에서 정치적 대전환의 중대한 기회를 맞이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향후 정치적 비전과 목표를 광주에서 내놓은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박 시장은 이날 광주 시의원들과 만나서도 ‘큰 뜻’을 감추지 않았다. 한 시의원이 “총선 과정에서 존재감이 미흡했다”고 하자 박 시장은 “시정에 전념하다 보니 한계가 있었지만 앞으로 존재감이 드러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박 시장의 대선 도전에 대해 참석한 시의원들 대부분이 굉장히 좋은 평가를 내렸다”고 했다.

박 시장을 시작으로 5·18을 전후로 주요 대권 주자들의 ‘광주행’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호남에서 압승을 거둔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1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 전남 전북을 찾을 예정이다. 같은 기간 문 전 대표도 4·13총선 이후 세 번째 호남 방문에 나선다.

한상준 alwaysj@donga.com·황태호 /광주=이형주 기자
#대권#박원순#광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