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손학규 복귀는 국민적 바람…가능성 50대50”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8월 31일 10시 46분


코멘트
박영선 의원. 동아일보DB
박영선 의원. 동아일보DB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를 지낸 박영선 의원은 31일 손학규 전 상임고문의 정계복귀 가능성을 언급하며 “국민적 바람이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 인터뷰에서 손 전 고문의 복귀 여부에 대해 “50대 50이라고 보고 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복귀론 쪽에 무게를 두고 싶다”고 가능성을 점쳤다.

그는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흐름이 있는데 손 전 고문이 한나라당을 탈당하면서 던진 메시지가 아직도 유효하다고 본다. 진보와 보수를 넘어서는 국민이 바라는 그 무언가를 해결해줄 수 있는 야당의 지도자를 국민들이 찾고 있고, 그런 야당을 국민들이 바라고 있다는 강한 흐름이 있다는 것을 굉장히 많이 느끼고 있다”면서 “그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손 전 고문도 앞으로 분명히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지난 29일 대전에서 열린 자신의 책 ‘누가 지도자인가’ 북 콘서트에서 손학규 역할론을 제기하면서 “손학규 전 고문이 복귀해 다시 뭉쳐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다시 방송 인터뷰.
박 의원은 손 전 고문이 5월 한 지인의 상가에서 ‘가끔 곰팡이처럼 피어나는 정치 욕심을 산 생활로 닦아내고 닦아낸다’고 말한 것에 대해 “요즘의 심리상태를 솔직하게 말씀하신 것”이라며 “반드시 사라져가는 곰팡이라고 해석하기보다는 지워지지 않는 곰팡이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손 전 고문이 정계에 복귀할지 아닐지는 50대 50으로 보고 있다”며 “복귀론 쪽에 무게를 두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손 전 고문의 복귀에 대해 “‘국민적 바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라는 것은 늘 국민의 몫이고 국민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정계 복귀여부는 손 전 고문 개인의 결정이지만 어떤 국민적 바람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번 손 전 고문을 만나 뵌 적이 있다”며 “그 때 긴 대화를 나눈 적이 있지만 정치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손 전 고문의 복귀를 정식으로 요청하는 것은 어떠냐’는 질문에는 “아직 시기가 이르지 않나 싶다”면서 복귀 시기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시기까지는 제가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박 의원은 아울러 대전 북콘서트에 안철수 의원을 특별 초대 손님으로 초청한 것이 ‘중도 신당’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그렇게 확대해서 말하는 것은 좀 그렇다”며 “안철수 전 대표가 카이스트 교수 시절에 대전에 거주를 하면서 대전 명예시민증을 발급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안 의원이 야당을 이끌 ‘소중한 자산’이라는 것에는 동의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