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의 혁신 뒤엔 항상 이 남자가 있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애플 최고디자인책임자 된 아이브
‘디자인은 창작물의 영혼’ 철학 공유… 생전 잡스 “내 영적 동반자”로 불러

조너선 아이브(왼쪽)와 생전의 스티브 잡스. 동아일보DB
조너선 아이브(왼쪽)와 생전의 스티브 잡스. 동아일보DB
25일 애플의 최고디자인책임자(CDO)로 조너선 아이브 부사장(48)이 임명되면서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언론들은 아이브 부사장이 스티브 잡스 곁에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애플이 가능했다며 새삼 두 사람의 관계를 주목했다.

2011년 세상을 떠난 잡스는 생전에 ‘띠동갑’으로 12세 연하인 아이브 부사장을 ‘나의 영적인 동반자(솔 메이트)’라고 불렀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25일 아이브 부사장의 승진 인사를 발표하자 생전에 잡스와 아이브가 공유한 디자인 철학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WP는 “표면적 단순함이 아닌 진정한 단순함(True Simplicity)이 두 사람의 디자인 철학이었다”고 했다. 잡스는 “무엇을 단순화시킨다는 건 그 대상이 갖는 복잡성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설명하는 명쾌한 해결책을 내놓는 것”이라고 정의했고, 아이브 부사장은 “사람들이 단순한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내가 이 제품을 제압할 수 있다’는 느낌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브 부사장은 월터 아이작슨이 쓴 잡스 전기에서 “(잡스와 나는) 신제품을 만들 때 본질을 빼곤 다 없애길 원했다”고 말했다. 잡스도 생전에 경제전문지 포천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디자인을 단지 겉모양이라고만 생각하는데 그건 정반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창작물의 영혼(본질)이다”라고 말했다.

아이브는 한때 애플을 떠나려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애플이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 없이 수익 극대화에만 신경을 쓴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발길을 돌리게 한 결정적 계기가 있었으니 바로 잡스의 CEO 복귀(1997년)였다. ‘잡스 없는 애플’에선 엔지니어가 디자이너를 지배했지만 잡스가 돌아오면서 디자이너의 위상은 180도 달라졌고 당시 디자인팀장이던 아이브 부사장도 결국 마음을 다잡게 됐다는 것이다. 미 언론들은 “세상을 뒤흔든 애플의 아이맥 아이팟 아이패드 등은 디자이너가 엔지니어링을 통제하는 애플의 독특한 문화 속에서 탄생했다”고 평가했다.

잡스는 생전에 “아이브에게 이래라저래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나 말고) 아무도 없다”고 할 만큼 그를 특별하게 대했지만 아이브 부사장이 잡스에게 좋은 감정만 있었던 건 아니었던 것 같다. 아이브 부사장은 ‘잡스 전기’에서 “그가 내 아이디어들을 듣고는 ‘형편없다’고 했다가 나중에 일부를 자기 생각인 양 발표할 땐 상처를 받곤 했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아이브 부사장은 2011년 10월 19일 잡스 추모식장에서 “생큐 스티브”라는 말로 잡스에 대한 감사함을 전했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잡스#아이브#애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