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 경호원이 고발한 카스트로 前 쿠바 의장의 ‘이중생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4일 16시 21분


코멘트
“하늘이 내려앉는 느낌이었다. 그 순간 나는 내 목숨을 희생해도 아깝지 않다고 생각했던 사람, 내가 신처럼 숭배했고 내 가족보다 더 중하게 여겼던 사람이 코카인 밀거래에 연루돼마치 영화 ‘대부’의 주인공처럼 불법작전을 지시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피델 카스트로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이중생활을 고발한 책이 미국에서 12일 출간된다. 17년간 그의 경호원으로 지냈던 후앙 레이날도 산체스(66)가 작가 액셀 글리덴과 함께 쓴 ‘피델 카스트로의 이중생활’이란 책이다. 3일자 미국의 뉴욕포스트지는 이 책의 핵심내용을 요약해 전했다.

산체스는 1988년 어느 날 쿠바의 수도 아바나의 카스트로 집무실에서 카스트로와 당시 내무장관이었던 호세 아브란테스 장군의 대화를 엿듣다가 큰 충격을 받게 됐다. 그에 따르면 아브란테스는 쿠바정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대규모 불법마약거래가 성공리에 끝났음을 보고하면서 여기에 관여한 쿠바출신 미국의 불법마약밀매조직 두목의 가족이 쿠바에서 휴가를 보내도록 허가해줄 것을 요청했다. 카스트로는 그가 부모와 자신의 쿠바여행에 7만5000달러를 내겠다는 제의를 했다는 말을 듣고 그가 쿠바 비밀 정보장교라고 부모를 속여서 비밀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이를 허락했다.

산체스는 쿠바에 대한 소련의 자금지원이 고갈되는 1986년 카스트로가 새로 조직한 MC부가 마약거래를 전담했다고 고발했다. MC부는 표면적으론 ‘교환가능통화부’를 의미했지만 사실상 ‘마리화나(Marijuana)와 코카인(Cocaine) 부’의 은어였다는 것이다. 카스트로는 코카인을 ‘혁명투쟁의 무기’로 간주했다.

하지만 미국은 곧 이 부서의 실체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 시작했다. 카스트로는 자신에 대한 혐의를 씻기 위해 20여 년간 쿠바의 보안담당을 맡아온 아브란테스 장군과 아르날도 오초아 장군을 희생양으로 삼았다. 그는 불법마약거래에 쿠바가 개입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공개수사를 천명했고 사법부를 압박해 오초아 장군에겐 사형, 아브란테스 장군에겐 20년형을 언도하게 했다. 아브란테스는 감옥에 수감된 지 2년 만에 의문의 심장마비로 숨을 거뒀고 오초아 장군의 총살형은 비디오로 녹화돼 산체스를 포함한 카스트로의 충복이라면 의무적으로 보게 했다고 한다.

피델의 동생이자 현 국가평의회의장인 라울은 이 사건 이후 알콜중독자가 됐다고 산체스는 증언했다. 형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친구이자 혁명동지들을 무참히 제거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같은 운명이 될 거라는 공포에 사로잡혔기 때문이란 것이다. 그러자 형은 동생을 찾아가 “아브란테스가 당한 일이 너에게도 일어날지 모른다고 걱정한다면 그럴 필요가 없다. 아브란테스는 내 동생이 아니다. 너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맹세한다”고 설득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곁에서 목격한 산체스는 피델 카스트로에 대한 환멸로 1994년 보디가드를 그만두고 카스트로의 부패상을 폭로하려다 고문을 받고 감옥에 수감됐다. 14년간 수감생활에 몸무게가 30kg이나 빠진 산체스는 2008년 탈옥에 성공해 보트를 타고 멕시코로 탈출한 뒤 현재는 미국 마이애미에서 살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카스트로가 20채나 되는 고급 저택과 카리브해의 비밀 섬 하나를 갖고 있으며 정부 공공재산을 자기 돈처럼 쓰고 있다고도 고발했다.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