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읽을 줄 알아야… 총선까지 안 변하면 진짜 버릴것”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위기의 새정치聯/본보, 광주시민 100명에게 묻다]

“이번에 (야당이) 제대로 정신 안 차리면 내년 총선 때 광주에서 곡(哭)소리가 많이 날 거요.”

지난달 30일 오후 8시 40분 광주 서구 금호동 K아파트 앞. 도로변에서 채소를 파는 나모 씨(55)는 광주 서을 4·29 재·보궐선거 얘기를 꺼내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 참패에도 여전히 냉랭한 광주 민심


본보 취재팀이 보궐선거가 치러진 서구를 중심으로 광주 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시민 100명을 면접조사 한 결과 새정치연합에 대한 싸늘한 감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정치연합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시민은 10명 가운데 2, 3명에 불과했다. 시민들은 광주 유권자가 새정치연합에 등을 돌린 가장 큰 이유로 ‘전략과 정책의 부재’(44명)를 꼽았고 개혁을 바라는 목소리를 쏟아냈다.

나 씨가 얘기를 꺼내자 옆에서 과일, 과자 등을 팔고 있던 다른 노점상들도 거들고 나섰다. 서모 씨(52)는 “표심이 변했는데 야당만 모르고 있당께”라며 “민심이 뭘 원하는지를 모르고 선거 때만 되면 표 달라고 하는 야당을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오후 7시 동구 대인시장 횟집거리 입구. 노점상 한모 씨(57·여)에게 재·보선 결과에 대해 묻자 “인자(이제)는 무작정 2번(새정치연합) 찍던 시대는 갔제”라며 손을 흔들었다. 야당에 대한 비난을 듣던 상인 박모 씨(51)가 “그래도 대안은 새정치연합밖에 없다”고 하자 다른 상인들은 “뭐가 그러냐”며 박 씨를 몰아붙였다. 옛 민주당 향수가 있는 고령의 시장 상인들은 친노 주류에 대한 반감을 드러냈다.

대학생 등 젊은층에서는 실망감과 기대감이 교차했다. 이날 오후 5시 전남대에서 만난 최재민 씨(23·2학년)는 “복지 정책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과 새정치연합 주장이 충돌했는데 대통령 말이 맞는 것 같더라”고 했다. 김모 씨(23·2학년)는 “새정치연합이 정권 심판론 같은 뜬구름 같은 구호만 외친다”고 했다. 김 씨 등은 실망감과 함께 새정치연합의 환골탈태를 요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광주가 등을 돌렸다기보다는 따끔하게 회초리를 든 것’이라며 신중론이 많았다. 한 시민단체 간사를 맡고 있는 강모 씨(35)는 “시민들이 야당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각성하라는 경고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 천정배의 ‘뉴 DJ신당론’은 ‘글쎄’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당선 직후 제시한 ‘뉴 DJ신당론’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시민 100명 가운데 62명이 부정적이었다. 이날 밤 서구 광천고속버스터미널에서 TV 뉴스를 보던 이모 씨(62)는 “또 DJ(김대중)냐”며 혀를 찼다. 회사원인 박모 씨(48)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는 고립을 자초할 수 있다”며 “천 의원이 나가도 너무 나간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광산구에서 자영업을 하는 김모 씨(54)는 “새정치연합으로 안 된다는 것은 시민들이 다 안다. 호남을 중심으로 한 신당이 나와 정치개혁을 주도해야 한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승용 전남대 5·18연구소 연구교수(45)는 “내년 총선 전까지 새정치연합이 변화하지 않으면 호남 표심은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새누리당 후보를 선택하게 돼 새정치연합은 결국 무늬만 정당인 정치세력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정승호 shjung@donga.com·이형주·황성호 기자
#민심#새정치민주연합#광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