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의 힘 보여주자”…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 보이콧 운동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흑인단체 조직적 실력행사 나서… 퍼거슨사태 계기로 세력 결집
2016대선서 영향력 확대 노릴듯… 민주-공화 추이 지켜보며 입조심
‘불기소 항의’ 유럽서도 동조시위

미국 세인트루이스 카운티 대배심의 대런 윌슨 경관 불기소 결정으로 미 전역으로 번진 시위가 점차 진정 상태로 접어드는 가운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흑인 사회가 집단 움직임을 보일 조짐이다.

일부 흑인 단체들은 최대의 쇼핑기간인 추수감사절 다음 날(28일)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조직적인 쇼핑 거부 운동에 들어가는 등 실력 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흑인 민권단체 ‘블랙아웃 포 휴먼 라이츠’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쇼핑을 보이콧하자. 주변의 지인들을 보이콧에 동참시키자”는 구호를 내걸고 흑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12%를 차지하는 흑인들이 결코 아무런 가치 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백인 중심의 미 주류 사회에 알리기 위한 것이다. CNN방송은 유통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맞춰 TV 등 고가의 물건을 구매하던 흑인들이 단체로 쇼핑 거부에 나선다면 최대 10%가량의 매출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CNN은 흑인의 구매력 가치가 수조 달러에 이른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미 흑인 유권자들이 결집해 2016년 대통령선거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통계분석기관인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 대선의 흑인 유권자 투표율은 계속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2012년 대선에선 66.2%를 기록해 처음으로 백인 투표율(64.1%)을 제치고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그전까지는 백인 투표율이 흑인 투표율보다 항상 높았다. 에이미 미첼 퓨리서치센터 선임연구원은 “1996년 대선 이후 흑인 유권자의 투표율이 계속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흑인들의 정치적 각성을 촉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흑인들이 주로 지지하는 민주당은 물론이고 공화당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해 조심스러워하며 흑인 사회에 동조하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다. 공화당 차기 대선 주자인 랜드 폴 상원의원은 이날 시사주간 타임에 논평을 내고 “정치인들에게 퍼거슨 사태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세인트루이스 카운티 대배심의 백인 경찰 불기소 결정에 반발해 미국 전역에서 이어진 항의 시위는 26일 들어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으나 대서양 건너 유럽으로 번졌다. 영국 런던에선 5000여 명이 미국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흑인들의 목숨도 소중하다” “손들었으니 총 쏘지 마” 등의 구호를 외쳤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미국#흑인단체#블랙 프라이데이#쇼핑 보이콧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