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끊긴 내 딸, 제발 기적 일어나길…” 애타는 가족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日 온타케山 분화 현장]희생자 5명 추가 발견… 36명 사망
정상엔 유독가스 많아 접근 힘들어… 자위대 장갑차 투입해 구조작업
“활화산엔 헬멧 쓰고 올라가야”… 전문가들 분화 예측실패 자인



“어디에서 어떤 상태로 있는지 모르겠네요. 한시라도 빨리 찾아야 할 텐데….”

29일 오전 일본 야마구치(山口) 현에 사는 59세 남성이 나가노(長野) 현 기소(木曾) 정 주민센터를 찾았다. 오사카(大阪)에 사는 그의 딸(34)은 27일 온타케(御嶽) 산 등산에 나섰다가 연락이 끊겼다.

“산을 좋아하는 딸이었습니다. 그런데 설마 분화할 줄이야. 운이 나빴다고 해야 하나. 제발 기적이 일어나길….”

화산 분화 사흘째를 맞은 29일에도 가족과 친지를 잃은 이들은 화산재 더미에 뒤덮인 온타케 산을 쳐다보며 발을 굴렀다.

이날부터 현지 구조대와 경찰은 사망자 신원 확인 및 가족 연결에 주력했다. 기소 정 주민센터에는 이날 연락이 두절된 이들의 가족을 위한 대기소가 마련됐다. 모두 “제발 연락이라도 됐으면…” 하는 간절함이 역력했다.

자위대와 경찰 등 약 530명은 헬리콥터와 장갑차까지 동원해 구조작업을 벌였다. 구조대는 온타케 산 정상에서 심폐정지에 이른 등산객 5명을 추가로 발견했다. 이로써 심폐정지 상태로 확인된 등산객은 모두 36명으로 늘었다. 일본 당국은 이들 중 12명을 옮긴 뒤 검시를 거쳐 사망 판정을 내렸다. 나머지 24명은 사망 판정을 미룰 수밖에 없었다. 산 정상에서는 아직도 강한 가스가 뿜어져 나와 이들을 산 아래로 옮기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43명으로 알려진 행방불명자는 경찰과 현청이 신고 접수만 하고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아 정확한 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온타케 산 분화로 36명이 사실상 사망하자 현지 주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등산로 입구에서 숙박업을 하는 니노미야(二宮·여) 씨는 “처음 분화가 일어났을 때는 단순 사고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36명이나 희생될 줄은 몰랐다. 36명이란 숫자를 듣는 순간 가슴이 뛰고 무서워졌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기상청이 온타케 산 분화를 예고하지 못해 피해를 키운 가운데 전문가들도 사실상 화산 분화 예측에 백기를 들었다.

29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대표적 화산 전문가들로 구성된 ‘화산분화예지연락회’ 후지이 도시쓰구(藤井敏嗣·도쿄대 명예교수)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분화 예측 실패에 대해 “어떤 의미에서는 어쩔 수 없다. 우리들의 분화 예측 수준은 아직 그런 수준이다”고 28일 말했다. 이어 “활화산에 오르는 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최소한 헬멧이라도 갖고 산에 올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의 이런 태도는 일본 전역의 활화산 공포로 확산되고 있다. 후지(富士) 산이 있는 시즈오카(靜岡) 현은 29일 현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관리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를 피난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즈오카신문은 “전문가들이 후지 산도 언제 터질지 모른다고 한다”고 전했다.

가고시마(鹿兒島) 현에서는 28일 현내 센다이 원전 재가동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지난해 8월 분화한 사쿠라지마(櫻島)를 포함해 크고 작은 활화산군이 센다이 원전 주변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마이니치신문은 활화산 등산 관광에 의존하는 여행업계와 지방자치단체가 특히 이번 사태의 파장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소(나가노)=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온타케 산#분화#화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