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권-기소권 포기 말한 적 없어… 세월호法 해법위해 유족 계속 접촉”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문희상 野비대위원장 인터뷰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대위의 원칙은 재건과 공정”이라고 강조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대위의 원칙은 재건과 공정”이라고 강조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비대위원으로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의원 등 유력한 당 대표 후보들을 참여시켰다. 비대위원에 계파의 대리인이 아니라 계파 수장들이 직접 참여한 것은 이례적이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당연직으로 포함됐고, 고 김근태 전 상임고문의 부인 인재근 의원이 강경파 그룹 몫으로 들어갔다. 친노(친노무현)의 좌장인 문 의원과 친노와 가까운 정 의원이 참여해 ‘돌고 돌아 친노’라는 지적도 나온다.

문 비대위원장은 “당의 지금 상황에 대해 책임이 있고 당의 재건에 책임을 져야 할 전(前) 당 대표들을 망라한다는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전당대회 경선 룰은 비대위가 아니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만든다”며 ‘당권 도전자가 경선 룰을 정하는 게 맞느냐’는 당내 우려를 일축했다. 또, 지난해 초 옛 민주당 비대위원장으로 있을 때 계파 간 격론 끝에 없앴던 전당대회 경선의 모바일 투표 방식에 대해 “모바일이 무슨 죄가 있느냐”며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세월호 특별법 처리와 관련해서는 “수사권, 기소권 포기 이야기는 한 적이 없다”면서도 “세월호 유가족의 동의 내지는 양해와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이 조금씩 극복된다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향후 협상 과정에서 수사권, 기소권 쟁점이 바뀔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은 일문일답.

―김한길,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비대위원에서 왜 빠졌나.


“두 전 대표에게 번갈아 10번은 비대위원 참여를 요청했다. 오늘 발표(오후 2시) 직전까지도 통화했다. ‘모두 책임을 지고 재건하자는데 (참여하지 않으면) 무책임한 것 아닙니까’라고까지 얘기했다. 중간에 두 분 가운데 한 분은 하겠다고 했다가 우여곡절이 있었다. ‘비대위 출범의 원인 제공자들이 하는 건 명분이 없다’고 하더라. 언제든지 책임에 대한 생각이 들면 참여해달라고 부탁했다.”

―비대위는 당 대표 경선 룰을 만들어야 한다. 당권에 뜻있는 분들이 어떻게 전당대회 경선 룰을 만드나.

“경선 룰은 그들이 정하는 게 아니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똑 부러지게 만들 거다. 거의 다 만들어져 있다. (비대위가) 경선 룰을 놓고 싸우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일종의 프레임이다. 이번 비대위의 원칙은 재건과 공정이다, 공정. 나는 그분들이 당권에 도전한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 뭘 잘못 본 거다. 그분들이 비대위에 당 재건하려고 나오지, 미쳤다고 룰 정하겠다고 하겠는가.”

―지역위원장을 정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도 마찬가지인가.


“그렇다. 지난해 비대위처럼 조강특위도 각 시도당위원장이 하는 원칙에 따라 할 것이다. 나는 계파 안배, 나눠먹기 이런 거 안 한다. 아주 진절머리가 난다.”

―당 일각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 ‘네트워크 정당’을 주장한다. 이를 위한 모바일 투표를 놓고 비노(비노무현) 진영은 반발하고 있다.

“네트워크 정당에 대해서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 외연 확장을 위해 인터넷 정당원도 있을 수 있다. 당헌에 다 열려있다. 문제는 투표 방식인데, 모바일 투표가 문제 있는 게 아니다. 모바일이 무슨 죄가 있나. 모바일로 한꺼번에 전 국민에게 뽑아달라고 하면 끝인데 그것만큼 공정한 게 어디 있나. 문제는 모바일로 하면 특정 계파가 유리하다는 전제 때문에 그렇다. 개표할 때 확인작업이 까다롭고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어서 논란이 된 거다. 그 문제만 풀고 여야가 법률로 제정하면 그처럼 간단명료한 게 어디 있나.”

―세월호 특별법 문제 해결에 복안(腹案)이 있다고 했다.


“있다. 그러나 내용을 말하면 복안이 아니다.”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 방침을 접기로 한 것인가.


“그런 이야기를 한 사실이 없다. 정기국회 정상화 지름길도 세월호 특별법이 잘 통과되는 거다. 그러면 모든 것이 일괄 타결된다. 걸림돌이 두 가지 있다. 한쪽은 (세월호) 유족의 동의 내지는 양해, 다른 한쪽은 박근혜 대통령의 (2차 합의안이 최종이라는) 가이드라인. 이 두 가지가 조금씩 극복된다면 된다고 본다. 그래서 어제도 오늘도 유족과 접촉하고 이쪽저쪽 만난다.”

―여야 2차 합의안에서 좀 더 진척된 안이면 된다고 보나.

“그런 생각은 아니다. 먼저 두 차례 합의안을 파기한 것에 대해 의회주의자로서 책임을 느끼고 당으로서도 사과해야 한다. 그러나 1차 합의안도 2차 합의안으로 깨졌듯, 3차 합의가 된다면 2차도 자동적으로 깨지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다. 그런데 거기서 자꾸 오해가 생겨서 유족이 수사권, 기소권 포기하는 것을 전제로 하느냐는 말이 나온다. 옳지 않다. 그렇게 질러 놓으면 해법이 나오지 않는다.”

―박 대통령이 이 국면에서 뭘 해야 하나.

“이 문제는 특검을 어떻게 추천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진상 규명에 있기 때문에 그걸 하려는 의지와 진정성이 유족에게 전달되면 해결된다. 예를 들어 박 대통령이 ‘나라도 진상규명에 필요하다면 조사위원회에 나가서 증언할 수 있다’

―환골탈태, 혁신을 강조했는데 당내에서는 인적쇄신 주장도 적지 않다.

“인적쇄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유일하게 유권자다. 표로서 심판 받는 게 가장 큰 쇄신이다. 지난해 대선평가보고서에서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는 문재인 한명숙 이해찬 의원) 세 사람에게 의원직 사퇴를 시키라고 했는데 그것은 안 된다고 했다. 나는 이를 ‘부관참시(剖棺斬屍·한 번 죽은 사람을 또 죽이는 것)’라고 표현했다. 그런 조치를 취하게 하려면 나한테 비상대권을 줘야 한다. 그저 비대위원장에게는 말이 안 된다. 나는 관리형 비대위원장이 틀림없지만 혁신 이미지로 남고 싶다. 그래서 지난해 만든 혁신안 중에서 민주정책연구원 해체 등은 이번에 할 거다.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존 국회의원이 무조건 당선된다는 의미다. 쉽게 주장할 일은 아니다.”

민동용 mindy@donga.com·배혜림 기자
#문희상#세월호 특별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