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겸 제작자 전성시대… 그들의 흥행성적표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김한민 감독, 100억 수익 거뜬할 듯

흥행에 성공한 감독들이 제작사를 차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이름값 덕에 투자 유치가 쉽고, 흥행 수익을 나눌 때도 유리하다. 봉준호 감독은 ‘살인의 추억’에서 함께 각본을 맡은 인연으로 심성보 감독이 연출한 ‘해무’(사진)의 제작을 맡았다. 동아일보DB
흥행에 성공한 감독들이 제작사를 차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이름값 덕에 투자 유치가 쉽고, 흥행 수익을 나눌 때도 유리하다. 봉준호 감독은 ‘살인의 추억’에서 함께 각본을 맡은 인연으로 심성보 감독이 연출한 ‘해무’(사진)의 제작을 맡았다. 동아일보DB
《 2000년을 전후로 충무로에서 성공한 감독은 대부분 영화사 사장님(제작자)을 겸하기 시작했다. 얼마 전 개봉한 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의 윤종빈 감독, ‘명량’의 김한민 감독은 영화의 감독이자 제작자다. 심성보 감독이 연출한 ‘해무’의 제작자는 봉준호 감독이다. 그렇다면 스타 감독이 제작자로서 만든 영화의 ‘흥행 성적표’는 과연 어떨까. 》

○ ‘일타일피’ 친 감독

2012년 빅스톤픽쳐스를 설립한 김한민 감독은 첫 제작 영화이자 직접 연출한 ‘명량’으로 초대박을 터뜨렸다. 연출만 맡았던 전작 ‘최종병기 활’(747만 명)보다 두 배 이상의 관객을 모은 것은 물론이고 한국 영화 흥행기록을 새로 쓰고 있다. 제작사가 거둘 수익은 1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영학과 출신의 김 감독은 기획과 펀딩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감독은 “연출에만 집중하는 감독도 있지만 내 경우 예산을 파악한 후 어디에 집중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두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716만 관객이 든 영화 ‘베를린’의 류승완 감독이나 12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도둑들’의 최동훈 감독 역시 영화사를 차린 뒤 직접 연출한 영화로 성공한 케이스. 두 감독의 공통점은 실무 제작을 아내가 맡았다는 것. 류 감독의 제작사 외유내강은 부인 강혜정 씨가, 최 감독의 제작사 케이퍼필름은 부인 안수현 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 제작자보단 감독


‘스타 감독’이 곧 ‘흥행 제작자’는 아니다. ‘괴물’(1300만 명) ‘설국열차’(935만 명) 등 숱한 히트작을 낸 봉준호 감독의 첫 제작 영화인 ‘해무’가 그렇다. 10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됐으나 현재 140만 명 남짓한 관객이 들어 손익분기점(약 300만 명)을 넘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 제작자는 “‘해무’는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이라 애초에 흥행이 쉽지 않은 영화였는데 봉 감독이 작품의 퀄리티를 중시하다보니 제작자보다는 감독의 입장에서 영화를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군도’의 윤종빈 감독 역시 제작자로서는 “기대치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듣는다. 윤 감독이 제작과 연출을 맡은 ‘군도’는 477만 명이 들었다. 지난해 윤 감독이 연출만 맡았던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472만 명)와 비슷한 스코어. 하지만 흥행에 성공한 ‘범죄와의 전쟁’에 비해 두 배 넘는 제작비(170억 원)를 쓴 ‘군도’는 간신히 손해를 면한 수준이다.

‘미녀는 괴로워’(661만 명) ‘국가대표’(848만 명) 등을 흥행시킨 김용화 감독도 첫 제작 영화에선 고배를 마셨다. 지난해 김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200억 원의 제작비를 투입한 영화 ‘미스터 고’는 전작들의 3분의 1도 안 되는 관객(133만 명)이 들었다.

일부 감독은 연출한 영화보다 제작한 영화에서 ‘대박’을 터뜨리기도 한다. 과거 공포영화 ‘분신사바’ 시리즈를 연출한 안병기 감독은 강형철 감독의 ‘써니’와 ‘과속스캔들’을 제작해 각각 700만 명, 800만 명의 관객을 넘겼다.

영화계 관계자들은 ‘감독 겸 제작자’의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김봉석 영화평론가는 “할리우드의 성공한 감독들 중엔 제작을 겸하는 경우가 많다. 기획력 있는 감독이라면 직접 제작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편장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는 “감독이 하는 창작과 제작자가 하는 기획과 펀딩은 전혀 다른 일이라 위험도 크다”면서 “최근에는 스타 감독 제작사에만 투자가 몰리다 보니 다른 제작사들이 어려움을 겪는다”고 지적했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영화 감독#제작자#해무#김한민#봉준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