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7·30 국민의 명령, ‘세월호 정쟁’ 그치고 경제 살려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 15곳에서 국회의원을 뽑는 7·30 재·보선이 새누리당의 압승, 새정치민주연합의 참패로 결말났다. 새누리당은 서울 동작을(乙)을 비롯해 수도권 6곳 중 5곳, 충청권 3곳 모두, 심지어 호남의 순천-곡성까지 포함해 모두 11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새정치연합은 텃밭인 호남의 3곳과 수원정(영통) 등 겨우 4곳만 건졌다. 야권의 대권주자였던 손학규 김두관 후보도 큰 표차로 패배했다. 박빙의 승부를 겨룰 것이라는 예상을 완전히 뒤엎은 이변이었다.

이번 재·보선은 세월호 참사와 박근혜 정부의 대응 미숙, 연이은 인사 실패, 유병언 수사 부실을 감안한다면 야당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이었다. 그럼에도 새정치연합이 지방선거 무승부에 이어 재·보선에서 참패했다는 것은 잘못된 정치 행태와 선거 전략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자 경고라고밖에 달리 해석할 수 없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당이 심각한 내홍에 휩싸일 수도 있다.

새누리당은 민생경제 살리기와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로 드러난 박근혜 정권의 무능 심판을 내걸었다. 사실 세월호 사고 대응이나 유병언 수사 등에서 드러난 박근혜 정부의 무능에 많은 국민이 실망한 것은 사실이다.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40% 초반대까지 떨어졌다. 그 때문에 새누리당은 지방선거 때와는 달리 이번 재·보선에서는 철저히 ‘박근혜 마케팅’을 배제하고 민생경제를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선거 전략이 먹힌 셈이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정국을 과도하게 정략적으로 이용하면서 국정과 민생을 외면했다는 인상을 줬다. 선거판에서는 무리한 전략공천으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공천이 곧 당선인 광주 광산을에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공천함으로써 ‘보상공천’ 논란을 자초했고 수도권 판세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서울 동작을에서는 전략공천 파문에 이어 정의당과의 변칙적인 야권 후보 단일화로 빈축을 샀다. 민심과 동떨어진 공천 패착이 결국 유권자의 외면을 산 것이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심판론에 매달리다가 민심의 변화를 제대로 간파하지 못한 것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합의해주지 않으면 모든 법안 처리를 보이콧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유병언 시신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공식 감식 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유병언 시신은 가짜”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 수준을 얕잡아 본 모양이다.

그렇다고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이번 선거의 의미를 곡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유권자들이 정부 여당이 예뻐서 표를 준 것이 아니다. 과오를 거울 삼아 지금부터라도 국정 운영을 잘해보라고 다시 한 번 기회를 준 것뿐이다. 박 대통령은 국가대혁신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매진해야 한다. 이번 재·보선에서 나타난 민심의 명령은 세월호 정쟁(政爭)을 그치고 경제를 살리라는 것임을 여야 모두 깊이 새겨야 한다.
#7·30 재·보선#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세월호#경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