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펀드, LG실트론 투자 사실상 부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금융권서 빌린 2250억 못갚아… 2005년 설립후 최대 위기 맞아
“상장중단 피해” LG 상대 손배訴… LG선 “배임 강요” 맞소송 나서

한국 최초의 토종 사모펀드(PEF)인 보고펀드가 2005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LG실트론 인수를 위해 금융권에서 빌린 차입금 2250억 원을 갚지 못해 ‘인수금융 디폴트(채무불이행)’가 임박한 상황이다. 국내에서 사모펀드가 인수합병(M&A)과 관련해 금융권에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이재우 전 리먼브러더스 한국 대표 등이 공동 설립해 토종 사모펀드의 대표로 꼽히는 보고펀드의 투자 실패로 국내 사모펀드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 하나은행 등으로 구성된 채권단은 보고펀드가 2007년 LG실트론을 인수할 때 빌려준 인수금융 2250억 원에 대해 만기를 연장해주지 않고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과거 두 차례 만기를 연장해줬던 채권단은 만기일인 이날 보고펀드가 또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하자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채권단 관계자는 “보고펀드에 28일 인수금융 대출 회수를 최종 통보하고 당일 채권단 회의를 열어 담보로 잡았던 LG실트론 지분 29.4%를 채권단 공동으로 매각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고펀드는 2007년 KTB 사모투자(PE)와 공동으로 LG실트론 지분 49%를 인수하면서 우리, 하나은행 등 10개 금융회사로부터 인수금융 2250억 원을 빌렸다. 보고펀드는 당시 상장을 추진 중이던 LG실트론을 인수해 상장에 성공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보고펀드 1호’로 LG실트론에 투자했다.

하지만 투자 직후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데다 LG실트론이 엔화강세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펀드 수익률을 하락시키는 원인이 됐다. 결국 LG실트론이 지난해 179억 원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 221억 원의 영업적자를 내자 보고펀드는 투자금 회수는커녕 인수금융 이자도 갚지 못하는 처지가 됐다.

보고펀드가 LG실트론에 투자한 자체 자금은 2200억 원 정도로 알려졌다. 보고펀드가 특수목적회사(SPC)를 별도로 세워 LG실트론에 투자한 만큼 이번 디폴트 위기가 보고펀드 전체의 손실로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5000억 원 규모인 1호 펀드 자금의 절반 가까이 투입된 LG실트론 투자가 실패하면서 보고펀드의 명성이 크게 훼손됐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1호 펀드가 투자한 다른 기업인 동양생명, 아이리버 등도 ‘헐값 매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 LG실트론마저 투자 실패로 끝나게 돼 보고펀드에 투자한 연기금, 은행 등 기관투자가들의 손실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고펀드는 이날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지시로 LG실트론 상장 절차가 중단돼 투자 손실이 발생했다며 구 회장과 LG실트론 지분 51%를 보유한 최대주주 ㈜LG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지방법원에 제기했다. 이에 대해 LG그룹 측은 “구 회장이 상장 중단을 지시한 일이 전혀 없다”며 “보고펀드가 2011년 금융시장 불안으로 상장을 연기했을 당시에는 반대 의사를 표명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이런 주장을 펴는 것은 투자 실패의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LG는 ‘배임 강요 및 명예훼손’ 혐의로 보고펀드에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인수금융 ::


사모펀드 등이 자기자금 외에 금융회사에서 차입한 돈을 더해 기업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 보통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자기자금 50%와 인수금융 50%의 비율로 기업 지분을 사들이는 사모펀드가 많다.  

정임수 imsoo@donga.com·박민우·주성원 기자
#보고펀드#lg실트론#상장중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