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진 - 하산 철도 보수… 러 석탄, 北통해 수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남북철도 연결 사업 재추진
방북 최연혜 코레일 사장,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 나서

24일 북한 평양에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 회의가 시작되면서 박근혜 정부의 남북 철도 협력 구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의 대남 도발 위협 수위가 고조되는데도 코레일 최연혜 사장이 방북해 이 회의에 참석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2007년 중단된 남북 철도 연결을 마무리하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부산에서 시작해 북한 러시아 중국 유럽을 관통하는 실크로드익스프레스(SRX) 실현을 위해 남북한 철도 연결을 마무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이 구상의 기본 전제는 ‘남북관계가 진전될 경우’다.

○ 부산∼유럽 실크로드익스프레스의 첫 단추

통일부에 따르면 2007년 경의선(문산∼개성), 동해선(제진∼금강산) 구간을 개통해 시험열차를 운행했으나 이명박 정부 들어 중단됐다. 본격적인 운영을 위한 신호 통신 전력 체계를 마무리하는 공사도 진행되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는 2008년 12월 중단된 화물열차 운행을 재개해 남북 철도를 활성화하고 북한 철도 개·보수에 나서 한반도 철도를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와 연결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 경우 동해선은 TSR와, 경의선은 TCR와 연결된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드레스덴에서 밝힌 통일 구상 중 남-북-중 협력사업은 장기적으로 개성∼신의주 철도 사업을 통해 남북 철도와 TCR를 연결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는 2007년 현지 실사가 진행된 뒤 중단됐다. 이와 관련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달 21일 남북 철도와 대륙 철도 연결 사업을 전담하는 ‘유라시아 철도추진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정부의 구상이 현실화하려면 TSR의 운영을 관장하는 OSJD 가입이 필요하다. 한 대북 소식통은 “최 사장이 남북 철도 연결 사업에 매우 적극적이어서 회의 석상에서 북한 철도 관계자를 만나 정부의 SRX 구상을 소개하고 남북 철도 협력을 자연스럽게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사장을 수행 중인 코레일 윤동희 남북대륙철도사업단장은 2007년 남북 화물열차 시범 운행 때 실무를 담당한 주역으로 알려져 있다.

○ 남북 철도 앞에 놓인 수많은 험로


하지만 북한이 대남 비난과 도발 위협을 하는 남북관계 경색 국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부 구상이 가까운 시일에 가시화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많다. 무엇보다 남북 철도 협력의 본격화는 신규 투자 등 남북 교류를 전면 중단한 5·24 대북 제재 조치의 해제와 직결되는 민감한 사안이다.

정부는 우회로를 찾고 있다. 5·24조치의 예외로 규정해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첫 단계로 공들이는 사업이 나진∼하산 물류 프로젝트다. 정부는 이를 통해 한국이 나진∼하산 철도 개·보수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남북 철도를 TSR로 연결되는 통로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현재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이 사업 참여를 위해 현지 실사를 벌이고 있다. 2월 1차 실사를 위해 나진을 다녀온 데 이어 조만간 2차 실사를 위해 현지로 떠난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3개사가 러시아 철도공사와 6월경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하반기 러시아 석탄을 하산∼나진 철도, 그 다음 나진항∼부산항 운송을 통해 한국에 들여오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남북철도#최연혜 코레일 사장#국제철도협력기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