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사옥은 부동산이 아닌 문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수근문화재단 “공개매각 반대”
건축박물관 활용-문화재 지정 요청

21일 공개 매각되는 공간사옥. 왼쪽은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검은색 벽돌의 본관이고 오른쪽이 장세양 공간 2대 대표가 증축한 유리 신사옥, 아래쪽이 이상림 현 대표가 증개축한 한옥이다. SPACE 제공
21일 공개 매각되는 공간사옥. 왼쪽은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검은색 벽돌의 본관이고 오른쪽이 장세양 공간 2대 대표가 증축한 유리 신사옥, 아래쪽이 이상림 현 대표가 증개축한 한옥이다. SPACE 제공
“공간사옥은 부동산이 아닙니다. 문화입니다.”

한국 최고의 현대건축물로 꼽히는 서울 종로구 원서동 공간사옥의 21일 공개 매각을 앞두고 김수근문화재단(이사장 박기태)이 이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재단은 18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수십 년간 한국 현대건축의 자존심이자 문화 창조의 산실로 인정받아온 공간사옥이 경매 시장에 나온다. 이는 건축뿐 아니라 우리 문화예술과 정신사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재단은 민간 기업이나 개인이 공간 사옥을 사들일 경우 보존이 어렵다고 보고 △공공 재원으로 사들여 건축박물관으로 활용하자고 정부에 요청하고 △개인의 소유로 넘어가더라도 쉽게 허물지 못하도록 공간사옥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해줄 것을 문화재청에 요구했다.

공간사옥은 1세대 건축가 김수근(1931∼1986)이 1971년부터 짓기 시작해 1977년 완공한 건물로 동아일보가 올 2월 건축전문가 100명에게 의뢰해 선정한 ‘한국 최고의 현대건축 20’에서 55명의 추천을 받아 1위를 차지한 건축물이다. 김수근은 이곳에서 경동교회(1980년) 올림픽주경기장(1986년) 같은 명작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김원 승효상 민현식 등 한국 건축계를 주도하는 건축가들을 다수 키워냈다. 이 건물의 지하 소극장은 김덕수의 사물놀이, 공옥진의 병신춤 등을 처음 선보이면서 다양한 문화 장르의 산실 역할도 했다.

그러나 건물주인 건축사사무소 공간그룹이 1월 부도가 나면서 매물로 나왔다. 이후 서울문화재단, 현대중공업, 네이버 등이 인수 의사를 밝혔으나 무산되고 21일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각된다. 최저 매각가격은 150억 원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청장 시절 가장 큰 고민이 100년 후 지정할 문화유산이 지금 창조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었다”며 “공간사옥은 부동산 가치를 뛰어넘는 20세기 최고의 문화유산임을 정부와 사회가 인식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건축가 승효상은 “앞서 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달라고 한 차례 청원했으나 문화재청은 소유자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보류 판정을 내렸다”며 문화재청에 거듭 문화재 지정을 요청했다. 이어 “21일 공매 후에도 국민신탁이나 소셜펀딩 등 공간사옥을 보존할 수 있는 재원 조달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에는 김석철 김원 류춘수 민현식 유걸 최문규 등 건축가들과 안상수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 최홍규 서울박물관협회장, 이기웅 파주출판도시 이사장, 이은 영화제작가협회장 등 문화예술계 인사 116명이 참여했다.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
#공간사옥#공개 매각#등록문화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