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 정치일반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류길재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동아일보

입력 2013-03-06 19:16:00 수정 2013-03-06 20:57:27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류길재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고 6일 밝혔다.

외통위는 앞서 류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질 및 정책역량을 검증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외통위가 채택한 인사청문보고서에는 "최근 북한의 3차 핵실험 등으로 경색된 남북관계의 현안을 적극 해결해 나가야 하는 시점에서 류 내정자가 통일정책을 원만하고 균형 있게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봐 통일부 장관으로서 적격이라는 의견이 있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에서는 류 내정자의 논문 중복게재, 음주운전 경력, 일관된 소신 부족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보고서에는 "5·16에 대한 역사의식 부재와 5·24 조치와 같이 법적 근거가 없는 대통령과 정부의 행위가 가능하다고 답변하는 등 법치주의에 대한 인식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병기했다.

외통위는 류 내정자에게 통일부 장관직 수행에 있어 당부를 전하기도 했다.

그 내용은 △남북대화 재개에 능동적이고 균형 있는 역할 수행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최우선 과제로 인도적 지원 추진 △북한 이탈주민의 성공적 정착 지원 및 북한주민 인권보호대책 추진 등이다.

<동아닷컴>

재테크 정보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국제

사회

스포츠

연예

댓글이 핫한 뉴스

오늘의 dongA.com

핀터레스트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뉴스 설정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