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강만수 2012년 靑 찾아가 MB에 직보… 남상태 대우조선 사장 3연임 막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강만수측근 “남상태 로비에 다른 수가 없었다”
소환 앞둔 강만수측 ‘앙숙관계’ 강조 포석

강만수 전 산은금융지주 회장 겸 KDB산업은행장(71)이 2012년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66·구속 기소)의 ‘3연임’을 막기 위해 당시 이명박(MB) 대통령을 찾아가 직접 보고까지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MB 정권에서 ‘실세’로 소문났던 남 전 사장의 연임 로비를 막기 위해 강 전 행장이 직접 대통령 설득에 나섰다는 정황을 공개한 것은 조만간 있을 강 전 행장의 검찰 소환에 대비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 “남 전 사장의 파워 대단했다”

강 전 행장의 측근은 17일 “강 전 행장은 청와대에 보고할 의무가 없는 대우조선해양 사장 선임 문제를 대통령에게 대면보고까지 하며 남 전 사장의 연임을 막았다”고 말했다. 남 전 사장은 온갖 인맥을 동원해 청와대와 강 전 행장 측에 연임 로비를 했고 자신의 연임이 이미 정해진 것처럼 언론 플레이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행장이 이 전 대통령을 직접 만난 것도 남 전 사장의 ‘전방위 로비’를 막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남 전 사장을 대우조선해양에서 끌어내면서 강 전 행장은 협상 카드로 ‘후임자 인선’을 꺼냈다고 한다. 강 전 행장의 측근은 “강 전 행장은 대통령에게 보고한 직후 남 전 사장을 만나 ‘연임은 허락할 수 없으니 그 대신 후임 사장으로 누가 적합한지 의견을 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남 전 사장의 연임은 막았지만 남 전 사장의 ‘배경’ 때문에 그냥 내보내기는 힘들었다는 이야기다.

이 측근은 “강 전 행장이 취임한 직후 대우조선해양 관련 업무보고를 받을 때도 남 전 사장은 참석하지 않았다”며 “‘킹 만수’라고 불리던 강 전 행장을 어려워하지 않을 만큼 남 전 사장의 파워는 대단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명박 정부 시절 ‘남 전 사장의 뒤를 청와대가 봐 준다’는 의혹은 여러 차례 제기됐다. 남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김재정 씨와 중학교 동창으로 가까운 친구다. 김 씨는 이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선거캠프의 재정에 관여해 궂은일을 도맡았고 2007년 불거진 투자자문사 BBK 주가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는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런 처남 김 씨에게 늘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그 결과 중 하나가 남 전 사장에 대한 배려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 검찰 소환 앞둔 강 전 행장의 탈출구?

현재 구속 수감 중인 남 전 사장은 강 전 행장의 비리를 검찰에 알린 핵심 인물로 알려져 있다. 강 전 행장 입장에서는 자신과 남 전 사장의 적대적 관계를 부각해 남 전 사장의 주장이 구원(舊怨)에서 비롯한 음해라고 몰아세울 필요가 있다.

이 전 대통령을 거론해 이번 수사의 성격을 ‘개인 비리’가 아닌 ‘전 정권 사정’으로 규정하는 것도 강 전 행장의 입장에서는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경영 컨설팅을 통해 남 전 사장의 약점을 잡은 뒤 이를 이용해서 측근 7명을 대우조선해양의 고문으로 앉혔다는 단서를 확보한 상황이다. 강 전 행장은 남 전 사장과 청와대의 은밀한 관계를 부각해 ‘낙하산 고문’ 투하의 책임자가 자신이 아니라고 주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민 kimmin@donga.com·배석준 기자
#강만수#남상태#대우조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