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평창이다]“전국 14개 대표축제로 평창 올림픽 미리 즐기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 프로그램’ 14개 지역 축제 중 하나다. 사진은 2011년 축제에 참가한 네덜란드 극단 ‘클로즈액트’의 대형 공룡 인형 거리극. 동아일보DB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 프로그램’ 14개 지역 축제 중 하나다. 사진은 2011년 축제에 참가한 네덜란드 극단 ‘클로즈액트’의 대형 공룡 인형 거리극. 동아일보DB
서울 아리랑페스티벌,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 전국 14개 대표축제가 2018 평창 겨울올림픽 분위기 조성에 앞장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 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전국 대표축제 14개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선정된 축제는 평화음악회, 춘천마임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 목포 세계마당페스티벌, 전주 세계소리축제,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서울 국제공연예술제, 충주 세계무술축제 등이다. 부산 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와 ACC 월드뮤직페스티벌, 원주 다이내믹댄싱카니발, 안산 국제거리극축제 등도 포함됐다. 이 축제들은 이번 달부터 10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우선 젊은 관객층이 많이 찾는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8월 11∼13일)은 ‘한여름 음악축제에서 미리 즐기는 겨울 스포츠축제’라는 콘셉트로 진행된다. 행사장 내에 스포츠 체험과 밴드 공연, 모닥불놀이 공간 등을 마련해 관객들이 축제 기간 내내 머물며 평창 겨울올림픽을 미리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가상현실(VR) 동계올림픽 경험 존’을 설치해 ‘VR스키점프’와 ‘VR봅슬레이’ 등 각종 겨울스포츠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 영상문화 축제인 부산 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7월 12∼18일)는 ‘한여름의 평창’을 주제로 야외 상영회를 연다. ‘쿨러닝’, ‘마이티 덕’ 등 스포츠 정신과 올림픽을 주제로 한 유명 영화 감상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를 넘어 아시아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축제로 자리매김한 서울 국제공연예술제(9월 15일∼10월 15일)에서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개막식과 2015년 제1회 유러피안 게임즈 개막식을 연출한 그리스 연출가 디미트리 파파이오아누의 공연단이 평창 겨울올림픽 성공 기원 축하공연을 펼친다. ‘The Great Tamer’이라는 작품으로 아시아에서 처음 선보이는 공연이다. 9월 28일부터 3일간 서울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다. 또 매년 다양한 장르와 결합된 아리랑으로 세대를 뛰어넘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서울 아리랑페스티벌(10월 13∼15일)은 평창 겨울올림픽의 슬로건인 ‘하나된 열정(Passion. connected.)’의 의미를 알리기 위해 축제의 주제를 ‘열정의 노래, 아리랑’으로 정했다. 올림픽 주제곡과 강원도의 대표 콘텐츠인 강원도 아리랑, 정선 아리랑 등을 연주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ACC 월드뮤직페스티벌(8월 25∼26일)에선 평창 겨울올림픽 전시 공간을 ‘ICE ZONE’으로 구성해 더운 여름 기간 한겨울의 매력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원주 다이내믹댄싱카니발(9월 20∼24일) 기간에는 올림픽을 주제로 한 이색적인 퍼레이드와 플래시몹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평창 겨울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평창 문화올림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문화올림픽이란 개최 도시가 올림픽 기간 전부터 종료 시까지 올림픽 행사의 일부로 전개하는 문화 프로그램과 페스티벌을 뜻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구촌 축제인 평창 겨울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온 국민이 참여하고, 즐기는 전국 단위 대표 축제들이 1년 내내 올림픽 분위기를 고취할 것”이라며 “청년 세대를 포함한 많은 국민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축제현장에서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을 미리 만나고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평창#올림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