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 비장애인 이기는 종목? ‘디스크 골프’의 세계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0일 16시 24분


코멘트
디스캣처(Disk+Catcher)를 뚫어지게 바라보던 한 장애학생이 바람이 잦아든 순간 플라스틱 원반(프리스비)를 던진다. 7m 거리를 날아간 프리스비가 디스캣처 안으로 빨려 들어가자 함께 출전한 친구들과 환성을 지르며 얼싸 안는다. 20일 렛츠런파크제주(제주경마장)에서 열린 ‘디스크골프’의 ‘퍼팅’ 종목 현장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제9회 전국 장애학생체육대회 15개 종목 가운데는 디스크골프가 포함돼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원반 던지기에 골프를 결합한 것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인정종목일 정도로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많이 보급돼 있고 2007년 도입된 이후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디스크골프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 별로 안 드는 친환경 종목이라는 것이다. 골프장의 그린을 이동이 자유로운 디스캐처로 대체했기 때문에 자투리 공간만 있으면 디스크골프를 즐길 수 있다. 프로 선수들이 사용하는 우레탄 프리비스라고 해도 2만5000원 안팎이면 구입할 수 있고 일반 플라스틱 프리스비는 1만5000원 정도다. ‘공인 프리스비’는 지름 21cm에 무게는 150~165g이다.

경기 방식은 골프와 동일하다. 파4 홀인 경우 4차례 프리스비를 던져 디스캣처 안에 집어 넣으면 파로 인정된다. 골프에서 티샷을 하듯 처음 던질 때는 최대한 멀리 날리고 그 뒤부터는 디스캣처에 최대한 가까워질 수 있도록 정확하게 던지는 게 중요하다. 프로 선수들은 15개 안팎의 프리스비를 이용해 경기를 한다. 멀리 날릴 때는 공기 저항을 덜 받도록 납작한 형태를 사용한다. 한쪽을 더 무겁게 만든 프리스비는 나무 등 장애물을 피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방향을 휘게 던질 때 쓴다. 이날 경기를 한 지적장애인 선수들처럼 아마추어의 경우 보통 3개의 프리스비를 사용한다. 골프로 치면 드라이버-아이언-퍼터다. ‘드라이버용 프리스비’는 100m 이상 날아간다.

디스크골프는 2012년 제6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부터 정식종목이 됐다. 2011년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디스크골프 시범대회를 열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 이듬해부터 채택했다. 대한디스크골프협회 이재영 사무국장은 “디스크골프는 체격이 크거나 힘이 좋다고 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예전에 투해머 선수와 협회 소속 선수가 겨룬 적이 있었는데 상대가 되지 않았다. 투해머 선수는 있는 50m를 넘기지 못하더라. 집중력만 좋으면 누구나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적장애인이 비장애인을 이기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제주=이승건 기자 w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디스크 골프. 사진=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