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호 음주운전 뺑소니… WBC 대표팀 ‘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벽 도로 펜스 들이받고 도주… 운전자 바꿔치기까지 시도했다 입건
KBO 징계 논의… 대표팀 탈락 가능성
강, 하차하면 유격수는 김재호뿐
소속 구단도 “대단히 심각” 징계 암시… 美 성폭행 사건은 무혐의 처분될 듯
강 “피해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메이저리거 강정호(29·피츠버그·사진)가 음주운전 사고를 낸 뒤 도주해 2일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강정호는 이날 오전 2시 48분경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국밥집에서 지인들과 술을 마신 뒤 자신의 BMW 승용차를 몰고 숙소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로 가다 사고를 냈다. 서울지하철 2호선 삼성역 부근에서 우회전을 하던 중 보행자 보호용 펜스를 들이받은 강정호는 그대로 차를 몰고 호텔로 도주했다.

 목격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강정호의 지인 A 씨(29)는 “내가 차를 운전했다”고 진술했고, 경찰은 A 씨를 경찰서로 데려가 조사했다. 하지만 차량 블랙박스를 통해 운전자가 강정호였다는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강정호를 소환해 이날 오전 5시 반부터 1시간 반 정도 조사했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면허정지 수치인 0.084%였던 강정호는 경찰에서 혐의를 시인했고, 조사를 마친 뒤 귀가했다.

 강정호가 경찰 조사를 받은 건 7월에 성폭행 혐의로 미국 시카고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올해 두 번째다. 성폭행 사건은 아직 최종 결론이 나온 건 아니지만 무혐의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시카고 경찰은 9월 “피해자가 처음부터 수사에 비협조적이었고, 피해자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도 찾지 못했다. 이제는 아예 연락이 두절된 상태”라고 밝혔다. 당시 피츠버그 구단은 “확실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강정호에게 어떤 징계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피츠버그 구단은 프랭크 쿠널리 사장 명의로 “대단히 심각한 사건이다. 우리는 강정호와 그가 음주 사고를 낸 뒤 대처한 방식에 극도로 실망했다. 다친 사람이 없다는 것에 감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구단은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선수 이야기를 들은 뒤 추후 방침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미국 현지 언론은 메이저리그 사무국에서 징계를 내리지 않더라도 구단 차원에서 강정호에게 징계를 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강정호는 소속사를 통해 “오늘 새벽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을 했고, 사고를 낸 순간 당황해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했습니다. 모든 분들과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한편 갈 길 급한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김인식 WBC 대표팀 감독은 “한숨만 나온다”고 말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강정호에 대한 징계가 가능한지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승환(34·세인트루이스)이 올해 메이저리그에서 정상급 기량을 선보이고도 도박 전력으로 대표팀에 오르지 못한 전례를 감안하면 WBC 대표팀 최종 엔트리에 이름을 올려놓은 강정호도 대표팀에서 빠질 확률이 높다. 강정호를 제외하면 최종 엔트리에서 유격수로 분류된 선수는 김재호(31·두산)뿐이다.

황규인 kini@donga.com·최지연 기자  
#강정호#음주운전#뺑소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