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동 LIVE톡] 한화는 올해 5강 갈까요? 두산 대항마는?

  • 스포츠동아
  • 입력 2017년 3월 30일 05시 30분


코멘트
프로야구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스포츠동아는 KBO리그 개막을 맞이해 ‘LIVE톡’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선보였던 기사형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구성으로 스포츠동아 야구담당 기자들이 인터넷 채팅을 통한 자유로운 발언으로 토해낸 내용을 편집 없이 날 것 그대로 담습니다. 이재국 기자(총괄)가 김영준(롯데 담당), 이경호(두산·NC 담당), 홍재현(LG·삼성 담당), 이명노(KIA·SK 담당), 강산(넥센·한화 담당), 고봉준(kt 담당·두산 2진) 기자를 대화창에 초청했습니다. 개막특집으로 시즌을 전망합니다.

● 올해도 우승은 두산? 3연패 가능할까

이재국(이하 국) : 또 이렇게 야구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여기저기서 올 시즌 판도 예측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역시 다들 두산을 우승후보로 많이 예상하네요. 올해 두산을 담당하게 된 이경호 기자 어떻게 보십니까.

이경호(호) : 두산은 지난해보다 더 강해진 느낌입니다.

국 : 그럼 올해는 100승합니까?ㅋㅋ

호 : 이용찬이 생각보다 회복이 빨라 불펜이 더 두꺼워졌고, 부상이라는 난적이 없다면ㅋ

홍재현(이하 현) : 시범경기에서 봤더니 1.5군들로만 경기를 해도 전력이 탄탄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호 : 소문이 사실이라면 니퍼트와 다년 계약도 하지 않았죠. 그 부분이 아주 중요합니다. 니서방 전력을 다해 던질 겁니다.

이명노(이하 노) : 돈 많이 벌어야하는 이유가 분명하죠. 니퍼트.

김영준(이하 준) :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지난해보다 플러스 전력이 없는 상황이고, 고질인 불펜은 윤명준이 빠졌어요. 이용찬의 몸 상태가 관건이죠. 정재훈은 아예 못 뛰죠. 김재환 오재일 등이 지난해처럼 해줄 보장도 없고요. 불안요소가 있어요. 작년처럼 확 치고 나가진 못할 거라고 봐요.

강산(이하 산) : 저도 김재환 오재일이 키를 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 : 두산 담당 2진인 고봉준 기자는 어떻습니까. 두산이 올해도 독주를 할 것 같습니까.

고봉준(이하 고) : 이현승 이용찬이 초반에 막아주지 못하면 지난해와 같은 독주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특히 관건은 이용찬의 몸 상태일 듯합니다.

두산 이용찬-이현승(오른쪽). 스포츠동아DB
두산 이용찬-이현승(오른쪽). 스포츠동아DB

국 : 굳이 찾아내야하는 가장 큰 불안요소는 역시 부상과 불펜 쪽인가요? 불펜이 강해졌다고 보는 시선도 있고, 불펜이 유일한 약점이라고 보기도 하네요. 근데 돌아온 홍상삼은 왜 언급이 안 되나요?

준 : 원체 왔다갔다하시는 분이라ㅎ

현 : 홍상삼 없으면 두산 불펜은 큰일 나는 거 아닌가요. 지금 불펜에서 그만큼 던져줄 투수는 없다고 보는데요.

호 : 오른손 이혜천인데…. 홍상삼까지 필승조에 들어가면 계산이 달라지죠. 불펜도 사실 두산만한 팀이 별로 없어요.

노 : 불펜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144경기 장기레이스는 무조건 선발싸움이에요. 두산 선발진 뛰어넘는 팀이 있나요?

현 : 올해는 함덕주까지 성장해서 5선발이 탄탄하다고 보입니다.

국 : 홍상삼이 잘 하면 두산은 100승을 하는 걸로ㅋㅋㅋ

2016 KBO리그 우승팀 두산. 스포츠동아DB
2016 KBO리그 우승팀 두산. 스포츠동아DB

● 그럼 가장 강력한 두산의 대항마는?

국 : 자 그럼 올해 두산의 3연패를 저지할 가장 큰 대항마는 어디인가요. 개막특집 선수 설문조사에서 KIA가 우승 후보에서 16표를 얻어 두산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표를 받았는데요. KIA 담당 이명노 기자는 어떻게 보십니까.

노 : 대항마라고 할만한 팀이 마땅치 않아요. KIA 얘기를 많이 하는데 냉정하게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2~3위 싸움은 할 것 같긴 한데…. 타선은 막강하지만 투수싸움이 쉽지 않다고 봅니다. 전 장기레이스는 무조건 선발이 돼야한다고 보는데, 4~5선발 물음표가 너무 커요.

호 : 157km를 던지는 불펜투수 ‘득템’한 기아잖아요.

국 : 항상 약점으로 지적돼 온 불펜은 한승혁이 시범경기만큼만 해주면 환골탈태하는 것 아닌가 싶긴 한데, 김진우 공백이 큰가요? 4~5선발은 홍건희 김윤동이 들어가는데….

노 : 김진우도 한동안 보기 힘들 거고, 홍건희 김윤동 둘도 아직은 전력상 ‘상수’인 선수가 아니죠.

현 : 불펜에서 임창용의 컨디션도 고민이 될 것 같아요.

호 : 연세가 많으셔서ㅎㅎ. 윤석민은 6월 정도에 복귀 가능하다는데, 불펜에 가세하면 후반기에 괜찮아 보이네요.

KIA 타이거즈.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KIA 타이거즈.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국 : 그럼 LG가 가장 큰 대항마인가? LG 담당 홍재현 기자는 어떻게 보시나요?

현 : LG도 사실 불안요소가 있죠. 풀타임 2년차 선수들이 얼마만큼 해주느냐가 중요할 것 같아요.

국 : 차우찬이 들어와 LG도 올 시즌 좀 더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는 팀이 아니었을까 싶은데, 허프 부상으로 출발부터 조금 꼬인 것 같네요.

현 : 그래도 허프와 임정우가 4월 안에만 돌아오면 전력은 좋다고 봅니다. 일단 집단 마무리로 가려고 하는데 신정락이 임정우 자리를 대신하고, 윤지웅 이준형 등이 5선발 역할을 하는 거죠. 양상문 감독이 5연패는 안 하겠다고 했어요. 그만큼 자신감이 있는 거죠.

고 : 1대1 대항마는 가능해도 한 시즌 대항마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LG 트윈스. 스포츠동아DB
LG 트윈스. 스포츠동아DB

국 : NC는 작년엔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였는데 올해는 높은 평가가 안 나오는 분위기입니다. 작년 전력과 비교해보면 테임즈와 스튜어트가 바뀌었는데 그 부분에서 가장 큰 의문부호가 붙는 건가요? NC 담당인 이경호 기자는 어떻게 보시나요?

호 : 포스트시즌 진출은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요. 테임즈 빠진 게 공격력 약화에 큰 흠이지만 꽤 괜찮은 타자로 대체했고, 외국인투수도 스튜어트보다 위급을 데리고 왔죠. 이재학도 이제 흠 없이 던질 수 있고…. 구창모를 비롯해 젊은 투수들이 괜찮은 팀이에요.

노 : 그렇지만 역시 전력의 상수들이 많이 빠졌어요.

고 : 나성범이 작년에 더 성장할 것으로 봤는데 부진을 겪으니까 마이너스 요인이 되고, 박민우가 초반에 부상으로 나오지 못하는 부분도 아마 점수를 잃은 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현 : 지금까지 NC의 선전에는 베테랑들의 활약이 컸어요. 그들이 빠지면서 영향이 없진 않을 것 같아요. 그래도 가장 큰 건 테임즈만큼 스크럭스가 해줄 수 있느냐겠죠.

호 : 김경문 감독은 스피드 야구를 다시 하고 싶다고 그러네요. 모창민이 터지냐 안터지냐에 따라 이호준 운명도 걸려있고….

NC 다이노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NC 다이노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 한화는 과연 가을잔치 갈까.

국 : 그렇다면 올해는 볼 것도 없이 두산 단독 1위?ㅎㅎ

준 : 사실 포스트시즌만 올라가면 작년 시즌에 비쳐볼 때 롯데가 가장 두산에 위협적이에요. 못 올라가서 문제지ㅋ

국 : 팩트 폭력 너무 강한 것 아닙니까. 작년 두산을 상대로 유일하게 5할 승부(8승8패)를 한 팀은 사실 롯데가 유일했죠. 두산이 바로 한국시리즈 상대로 붙으면 가장 껄끄러운 팀이 롯데긴 하죠.

준 : 저는 또 소수설일 같은데, 한화요.

국 : 가장 뜨거운 관심의 팀 한화. 담당 강산 기자는 어떻게 보십니까. 현역 메이저리거인 알렉시 오간도와 카를로스 비야누에바가 가세해지면서 마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지고 있지 않습니까.

산 : 양적으론 정말 풍족해졌어요. 부상당했던 투수들이 돌아오기도 했고. 다만 두산의 대항마로는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노 : 8~9명이 선발자원인데 3선발만 확정하고 투수가 없다고 말씀하시니. 불펜야구 하겠단 거죠. 할 수 있는데도 로테이션을 안 지키는 게 문제라고 봅니다.

준 : 올해 김성근 감독이 미디어데이에서 선발 예고 처음 했지요. 뒤집어보면 그만큼 선발도 자신 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어요.

호 : 제 생각은 조금 다른데요. 한화가 1.5군이 굉장히 빈약해요. 그래서 항상 추진력이 떨어진 것이었는데요. 이름값은 높지만 다 전성기가 지났어요. 저 중에 10승 가능 투수가 몇명이죠?

산 : 아마 비야누에바 오간도 외에 온전히 선발로만 등판하는 투수는 없을 거라 봅니다. 일단 오간도 비야누에바가 합작 30승은 해줘야 계산이 섭니다.

국 : 장명부처럼 30승씩 합작 60승을 해주면?ㅎㅎ

산 : 그 페이스면 오간도 오월에 갈 겁니다. 도미니카로.ㅎㅎ 타선은 이용규 정근우 복귀하면 테이블세터+중심타선은 누구에게도 안 밀리죠.

현: 타선은 지난해도 좋았어요.

한화 오간도-로사리오-비야누에바(왼쪽부터). 사진|스포츠동아DB·한화 이글스
한화 오간도-로사리오-비야누에바(왼쪽부터). 사진|스포츠동아DB·한화 이글스

국 : 저는 올해 로사리오가 KBO리그에도 적응해서 더 무서운 타자가 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노 : 시포요ㅋㅋ

고 : 마운드 운용계획이 궁금하네요. 지난해처럼 퀵후크를 남발할지….

준 : 무엇보다 한 가지 변수가 너무 커서ㅋㅋ

노 : 감독 리스크가 큰 팀이죠.

호 : 단장이랑 감독이랑 저런 관계의 팀이 잘 되는 걸 한번도 본 적이 없어요.

국 : 김성근 감독은 초반을 중시하는데 개막 이후 두산~NC~KIA를 만나네요. 어쩌면 여기에 운명이 달려있지 않을까요. 잘 하면 분위기를 탈 것이고, 작년처럼 부진하면 내분 사태에 레임덕 현상이 빨리 올 위험성도 있고….

산 : 그런 점에서 한화는 첫 9연전이 정말 중요하죠.

준 : 올해는 계약 마지막해라 더 무지막지하게 할 거 같아서…. 프런트와 무슨 사고 날 수 있죠. 초반에 잘 안 풀리면. 한화는 4월 보면 답 나올 듯해요.

국 : 그럼 한화가 올해도 5강은 어렵다고 보시나요?

준 : 저는 5강은 기본이라고 봅니다. 전력 자체로 보면 우승권.

산 : 전 조금 어렵다고 봅니다.

호 : 5강 간당간당.

한화 김성근 감독. 스포츠동아DB
한화 김성근 감독. 스포츠동아DB

● 복귀한 선수들, 그리고 부상 외국인선수들

국 : 올해 FA로 이적한 선수도 많고 이대호 등 새롭게 복귀한 선수도 많습니다. 특히 이대호가 돌아온 롯데, 올해는 어떨까요?

호 : 롯데는 하위권 후보로 보여집니다. 플러스가 많지 않아요.

현 : 이대호도 말했지만 야구는 단체운동이고, 롯데는 혼자만의 팀이 아니잖아요. 이대호가 왔지만 황재균이 떠났고…. 외국인투수는 개막도 하기 전에 퇴출됐어요.

국 : 롯데 담당인 김영준 기자 어떻게 보십니까.

준 : 객관적인 전력만 놓고 보면 비관적이죠. 다만 시범경기 봤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실제 경기를 보면 롯데 선수층이 두꺼워졌어요. 특히 야수진. 이건 긍정적이에요. 그런데 롯데는 선발진이 치명적이에요.

호 : 타선은 괜찮은데 많이 느려 보여요. 그냥 뻥야구 해야죠.

준 : 이대호 최준석 강민호를 다 세우면…. 장타 안 나오면 답 없어요. 어쨌든 롯데는 이대호가 클럽하우스 리더로서 정신적 부분을 끌고 갈 텐데요. 이게 얼마나 긍정적일지가 관건이죠. 이건 통계로 안 잡히는 부분이라서. 사실 구심점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대호 덕에 흥행도 아무래도 탄력은 받을 것이고.

국 : 마운드는 어떻게 꾸려나갈지….

준 : 외국인 둘에 박세웅-김원중-박진형 영건 3인방. 노경은-송승준이 백업선발.

고 : 3박에 또 희망을 거는 거죠ㅎ 박세웅하고 김원중이 올해는 정말 터져주기를 바라는 게…. 사실 롯데는 수비진도 큰일입니다.

준 : 개인적 생각으로는 롯데가 작년보다는 잘할 거 같아요. 외인투수가 평타는 친다는 전제 하에서. 그러나 5강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롯데 이대호. 스포츠동아DB
롯데 이대호. 스포츠동아DB

● 꼴찌는 누가?

국 : 올해 꼴찌는 누가 차지할지도 관심사입니다. kt는 어떨까요?

현 : kt는 올해 잘 할 것 같아요. 꼴찌는 안 할 것 같다는 거지, 지금 당장 상위권에 오른다는 게 아닙니다ㅋㅋ

국 : 선수들 투표에서 kt가 여전히 최하위 후보로 가장 많이 꼽혔지만 삼성하고 5표 차이밖에 안 납니다. 삼성이 정말 심각한 건가요? 삼성 담당인 홍재현 기자 어떻습니까.

현 : 삼성 불펜이 황망합니다. 최지광 장지훈 이수민 이런 신진급 친구들에게 기대는 상황이에요.

준 : 삼성의 올 시즌 목표는 소박하지 않겠습니까?ㅎ

노 : 삼성은 레나도가 아프면서 출발이 꼬인 게 크다고 봅니다.

호 : 최형우도 없죠.

준 : 소리 없는 시즌이 되어야 해요. 그룹 상황을 봐도. 잘하는 것은 언감생심이겠지만 노이즈나 꼴찌는 곤란하죠.

현 : 지금 선발이 최대 6이닝까지 막아준 다음에 마무리투수 심창민까지 이어지는 6개 혹은 7개 아웃카운트를 막아줄 중간투수들이 없어서 고민하는 중입니다. 백정현 박근홍 권오준 등이 있지만 사실 확실한 카드가 아니니까요. 144경기를 버틸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 못 해요.

국 : 일단 희망을 얘기하자면 스트라이크존이 넓어져 혜택을 받을 투수가 가장 많은 팀 아니냐. 윤성환, 우규민, 장원삼이 컨트롤이 좋은 투수라. 이들 3명이 스트라이크존 확대의 수혜를 입는다면?

삼성 김한수 감독-kt 김진욱 감독-롯데 조원우 감독(왼쪽부터). 스포츠동아DB
삼성 김한수 감독-kt 김진욱 감독-롯데 조원우 감독(왼쪽부터). 스포츠동아DB

산 : 최상의 시나리오네요. 그런데 외국인투수들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너무 크지 않나요.

국 : 넥센은 잘 할까요? 작년에도 꼴찌로 지목됐는데 3위로 돌풍을 일으켰는데. 넥센 담당 강산 기자 어떻습니까.

산 : 솔직히 저도 궁금합니다ㅎㅎ 결국 조상우 한현희가 전력에서 제대로 가동될 때까지 얼마나 잘 버티느냐가 관건 아닐까 싶네요. 한현희는 일단 개막 엔트리에 들어올 가능성도 크다고 합니다.

국 : SK는 어떤가요. SK 담당 이명노 기자?

노 : 선수들이 작년 5강 탈락팀 중 새로 5강 들어갈 후보로 SK를 가장 많이 뽑았는데, 약간 의문입니다. 김광현도 빠졌는데 도대체 왜 SK를…. 힐만 감독에 대한 기대인가요? ㅎㅎ

국 : 아무튼 오늘 라이브톡은 여기서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얘기가 많이 나온 팀도 있고, 부족한 팀도 있는데 부족했던 팀은 시즌 동안 하나씩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피해갈 수 없죠. 각자 10개 구단의 순위를 예측해봅시다.

현 : 5위까지만 예측해보면 안 될까요. 너무 부담스러운데.

준 : 어차피 신이 아닌 이상 미래를 다 맞추기는 불가능하니, 그냥 과감하게 10위까지 순위를 다 예측해보죠ㅎㅎ

국 : 시즌 후 석고대죄할 각오로 먼저 해봅시다.


[스포츠동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