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외곽道 차로할당제로 車 1%P 줄이면 시속 4.3km 빨라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비게이션 기록-교통량 등 분석… 빅데이터로 상습정체구간 해법 찾아

경험이나 초보적 기법에 의존하던 교통 흐름 분석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화해 상습 정체의 진짜 이유를 찾아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수도권의 대표적인 혼잡 구간 5곳의 정체 원인을 차량 내비게이션 기록과 국토교통부의 전국 교통량 조사 결과 등 교통 빅테이터로 분석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와 교통연구원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통 정체 해소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6월까지 교통 빅데이터 솔루션 ‘뷰티(View T) 1.0’을 개발하고, 혼잡 구간의 정체 원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교통카드 이용 실적을 분석해 버스 노선도 정비할 방침이다.

○ 양재 나들목=차량 섞임 막게 입체도로 필요

연구원에 따르면 양재 나들목의 상습 정체는 염곡 사거리로 진입한 차량의 약 70%가 양재 나들목 방향으로 몰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재 나들목 도착 전 강북 방면으로 우회전하는 차량(44%)과 사당 방면으로 직진하는 차량(47%)이 갈라지는 것도 문제를 악화시켰다. 그 결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0km를 넘지 못했다.

연구원은 염곡 사거리부터 양재 나들목 구간에 지하도를 만들어 진행 방향이 다른 차량들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차량 엇갈림이 30%가량 줄고 그만큼 혼잡도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한상진 교통연구원 빅데이터연구소장은 “양재 나들목 부근 혼잡은 경부고속도로 정체로도 이어지는 만큼 도로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서울외곽순환도로=차로할당제 운영

서울외곽순환도로 송내 나들목∼중동 나들목 구간은 짧은 구간을 진입했다 빠져나가는 무료 통행차량들이 정체 요인으로 지목됐다. 시흥 요금소에서 김포 요금소 구간 7개 나들목과 갈림목을 드나드는 차량이 가장 바깥 차로가 아닌 1, 2차로까지 들어오면서 정체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전체 이용 차량 중 무료 통행 차량 비율은 약 40%나 됐다. 무료 통행 차량 비율이 1%포인트 감소할 때마다 평균속도는 시속 4.3km 빨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원은 차로 할당제 도입을 제시했다. 기존 주행 차량은 상위 차로를 이용하고, 짧은 구간을 달리는 차량들은 가장 바깥 차로를 이용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스마트톨링(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도 교통량을 줄이고 위반 차량 적발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됐다.

○ 동작대로=교통 수요 분산할 도로 신설

동작대로 사당 방면은 대체 도로 신설이 가장 효율적인 해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입 차량의 48%가 경기 과천에서 출발하고, 진출 차량의 51%가 서울 서부지역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교통연구원은 “남북 축을 연결하는 도로망 신설로 교통량의 18%가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재 2500원인 우면산 터널 통행료를 1000원으로 낮추면 5% 이상 추가 분산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 신규 도로가 체증 불러오기도

새로운 도로가 생기면서 기존 도로의 혼잡도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남부순환도로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강남순환도로가 개통되면서 경기 시흥시와 안양시에서 출발한 차량들이 사당 나들목을 통해 남부순환도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이후 정보사 터널과 신림∼봉천 터널이 개통하면 각각 4%, 5%의 교통량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동탄 갈림목 부근은 봉담∼동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인천과 경기 안산시에서 출발해 대전 방면으로 향하는 차량 통행이 크게 늘었다.

장영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내비게이션과 지도 등 민간 기업이 강점을 보이는 개별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통합 플랫폼이 구성되면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교통 편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성민 min@donga.com·김재영 기자
#차로할당제#내비게이션#빅데이터#상습정체구간#해법#교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