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막자” 팔 걷은 노원구청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자치구 첫 전문기관 3월 개관
민간 전문가 5명 등 11명 상주… 학대 조기발견-심리치료 전담

3월 개관을 앞둔 서울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치료실에는 놀이와 그림 치료에 필요한 장난감과 각종 도구 수백 점이 진열돼 있다. 김단비 기자 kubee08@donga.com
3월 개관을 앞둔 서울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치료실에는 놀이와 그림 치료에 필요한 장난감과 각종 도구 수백 점이 진열돼 있다. 김단비 기자 kubee08@donga.com
서울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모두 8곳 있다. 서울시가 직영하는 서울시아동학대예방센터와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천주교쌘뽈수도원유지재단을 비롯한 7개 민간기관이 위탁 운영하는 7곳이다. 이들은 서울시내 25개 자치구를 나눠 1곳당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6개 자치구를 담당한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10일 “민간 위탁기관이 여러 구를 담당하기 때문에 학대아동에 대한 관리가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 같은 아동보호전문기관 시스템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노원구는 자치구 가운데 처음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직접 운영하기로 했다. 3월 개관이 목표다.

이전까지 노원구 아동학대 사안은 쌘뽈수도원유지재단이 운영하는 동부아동보호전문기관이 맡았다. 성동구 동대문구 광진구 중구 중랑구와 함께하고 있다. 기관 1곳이 6개 자치구를 관리하다 보니 인력 문제가 뒤따랐다. 다른 민간 위탁기관도 상황은 비슷하다. 아동학대가 발생한 가정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계속 관찰하기도, 재발했을 경우 일찍 알아내기도 어려웠다. 기관이 동대문구 장안동에 있다는 것도 노원구에 사는 가해 부모들이 상담받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었다.

실제로 2016년 노원구에서 138건의 아동학대 사례가 발견됐다. 6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았다.

하지만 학대 재발 예방을 위해 사후 관리를 받은 사례는 59건에 그쳤다. 그마저도 심리치료나 인권교육 프로그램 이수 같은 전문 관리가 아니라 상담이 53건이나 됐다. 구 관계자는 “발생 사건을 처리하는 데 기관 인력이 집중돼 있기 때문에 사건이 종결된 가정을 다시 들여다보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노원구는 자체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아동학대 조기 발견과 사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심리치료사를 비롯한 민간 전문가 5명과 구청 직원 6명이 상근(常勤)할 방침이다. 2인 1조로 번갈아 당직근무를 서며 학대 의심신고가 들어오면 빨리 현장 조사를 할 수 있게 했다.

9일 찾은 노원구 중계동 아동복지관 3층은 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 준비로 분주했다. 학대 아동과 가해자를 위한 심리치료실과 상담실 구성에 특히 신경을 썼다. 치료실에는 놀이 및 그림 치료에 필요한 장난감과 각종 도구 수백 점이 있다. 상담실에는 밝고 파란 소파 등 집기를 들여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구 측은 아동보호전문기관 직영을 통해 학대가 의심되는 부모들의 비협조적 태도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그동안 학대 의심신고를 받고 현장에 가면 “내 훈육 방식에 간섭하지 말라”는 부모가 많아 집에 들어가 보지도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김정한 총괄팀장은 “구청 공무원이 찾아가면 현장조사를 거부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구가 현재 파악하는 학대받을 확률이 높은 ‘위기 아동’은 약 400명. 김 팀장은 “구에서는 가정의 경제적 상태, 가족 해체 상황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학대가 일어나기 전에 아동을 보호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02-974-1391

김단비 기자 kubee08@donga.com
#아동학대#노원구#아동보호전문기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