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현대重 노조 인수·합병 반대 총력전 돌입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3일 07시 00분


코멘트

대우조선 노조, 고발·감사 청구 등 법적 대응
현대重 노조, 인수 사전 작업인 ‘법인 분리’ 저지

2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소공원 앞에서 열린 ‘재벌 특혜, 밀실야합 잘못된 대우조선매각 중단을 위한 거제시민 청와대 상경 투쟁 집회’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조합원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3.22/뉴스1 © News1
2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소공원 앞에서 열린 ‘재벌 특혜, 밀실야합 잘못된 대우조선매각 중단을 위한 거제시민 청와대 상경 투쟁 집회’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조합원 등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3.22/뉴스1 © News1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에 줄곧 반대 입장을 밝혀온 양사의 노동조합이 합병 철회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일각에서는 노사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물리적 충돌 등 극단적 상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고용불안 야기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을 보여오던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노조는 M&A(인수·합병) 실사 개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저지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KDB산업은행은 지난달 8일 대우조선 인수(매각)와 관련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이달 초부터 문서 검토를 시작으로 실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19일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정위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정부 산업정책의 하나로 보고 용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면서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됨에도 공정위가 국가 정책을 이유로 인수·합병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날 대우조선 노조는 공정위가 대우조선 인수·합병 문제를 공정하게 다루는지 확인하기 위해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22일부터 국민감사 청구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더불어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17일 상급 단체인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등과 함께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노조는 이 회장이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수장으로 재직하면서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의 이익을 반하는 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매각 과정에서 대우조선의 기업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으며 산업은행도 대우조선을 낮은 가격에 매각하면서 손해를 보게 된다는 주장이다.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는 인수·합병의 전 단계로 예정된 현대중공업의 법인 분리 작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기존의 회사를 현대중공업(사업회사)과 한국조선해양(지주회사)으로 물적 분할하고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을 한국조선해양에 출자받는 방식으로 대우조선 인수를 추진 중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의 물적 분할이 대주주의 이익 극대화와 함께 기존의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어 노조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법인 분리 설명회 참석을 거부하고,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법인 분리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양측 노조는 동종업계 사이의 인수·합병 작업을 중단하고 조선업계 전반의 발전을 위해 노·사·정이 만나 제3의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계획된 인수·합병 그대로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여 노사 사이의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미 현대중공업의 현장 실사를 막기 위한 ‘저지 행동’을 예고한 바 있어, 일각에서는 실사 저지 과정에서 공장 봉쇄나 파업 등의 극단적인 행동이 야기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