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클릭! 재밌는 역사]‘근대화의 수도’ 파리는 혁명과 함께 발전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파리市의 근대화 과정

‘파리의 오스만화’ 시기에 건설된 이탈리안 대로.
‘파리의 오스만화’ 시기에 건설된 이탈리안 대로.
프랑스의 수도 파리는 센강 중류 지역에 로마시대부터 발전한 도시로 오래된 건축물이 많은 도시입니다. 고대 로마의 원형 극장, 중세 고딕 양식의 노트르담 성당과 소르본 대학, 절대왕정 시기의 왕궁, 극장, 사관학교 등이 대표적인 건축물입니다. 또 파리는 혁명의 도시입니다. 절대왕정 시기에 파리에서 프랑스 대혁명(1789)이 발생해 유럽 전역으로 전파되었고, 그 영향으로 정치적 민주주의와 신분이 평등한 사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누리는 민주적이고 평등한 사회는 프랑스 대혁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파리의 오스만화로 근대 도시로 발전

전형적인 오스만 시대의 건물.
전형적인 오스만 시대의 건물.
대혁명 이후 프랑스에서도 산업혁명이 시작됩니다. 파리에 많은 공장이 생기고, 노동자들이 거주하기 시작합니다. 1801년 파리의 인구는 약 50만 명에서 1850년경에는 100만 명으로 늘어납니다. 이 시기 파리의 모습은 계획 없이 지어진 건물, 구불구불하고 오물이 넘치는 골목길 등으로 대표됩니다. 상하수도 시설의 미비, 위생관념의 부족 등으로 콜레라와 같은 전염병도 유행했습니다. 1832년 콜레라로 약 1만5000명이 사망했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프랑스의 통치자는 나폴레옹 3세(1808∼1873)입니다. 나폴레옹의 조카인 나폴레옹 3세는 대통령에 당선(1848)되었다가 후에 황제에 즉위(1852)합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제국주의 정책을 실시해 크림전쟁, 제2차 아편전쟁 등에 참가하고 베트남에 진출해 식민지를 건설합니다. 나폴레옹 3세가 집권(1848∼1870)하는 시기에 파리는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합니다. 그는 1850년 파리 시청에서 “파리는 프랑스의 심장입니다. 이 위대한 도시를 꾸미고, 거기 사는 많은 사람들을 개선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입시다. 새 길을 열고, 공기와 빛이 들지 않는 밀집 지역들을 정화합시다”라는 내용의 연설을 합니다. 런던이나 로마보다 훨씬 후진적이었던 파리를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로 만들려는 계획을 가졌던 것입니다.

나폴레옹 3세는 1853년에 파리의 재정비 사업의 책임자로 오스만(1809∼1891)을 임명합니다. 오스만이 파리 시장(1853∼1870)으로 재임하는 17년 동안 파리는 완전히 근대적인 도시로 변화합니다.
개선문 부근의 파리대로와 건물 모습.
개선문 부근의 파리대로와 건물 모습.
오스만은 다섯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첫째, 교통을 위해 도시를 관통하는 대로를 건설한다. 둘째, 대로의 가로축에는 개선문과 콩코르드 광장, 루브르궁 같은 거대한 상징물을 설치하고 기념물 주위에 많은 공간을 확보한다. 셋째, 철도와 간선도로 상하수도 학교 병원 등 사회적 간접자본을 확보한다. 넷째, 녹지 공간을 확보한다. 다섯째, 도로와 주요 관공서는 파리시가 직접 개발하고 나머지 땅은 민간에 분양해 간접 개발하는 혼합방식을 택한다 등이었습니다.

이러한 원칙으로 파리에는 방사형 도로망과 아브뉘, 불르바르와 같은 대로가 만들어지고 대로의 아래에 하수도 시설이 만들어졌습니다. 약 7만5000동의 건물이 새로 지어졌습니다. 건물들 사이로 여의도 면적의 두 배가 넘는 대형 도심 숲과 28개의 중소규모 녹지도 조성되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파리가 근대적인 도시로 변화하는 과정을 ‘파리의 오스만화’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물론 비판도 존재합니다. 파리 재정비 사업에 국가 재정이 과도하게 투자된 점과 개발의 이익이 부르주아 계층에게 독점되었다는 것입니다. 도시에서는 가난한 노동자들이 추방되고 땅과 집이 삶의 공간에서 상품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 도시재생사업으로 지금도 변하는 파리

프란츠 사버 빈터할터가 그린 나폴레옹 3세(왼쪽)와 니컬러스에드워드 가베가 그린 오스만 남작의 초상화. 나폴레옹 3세는 산업혁명과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 체제 확립, 파리 도시 재정비, 해외 식민지 팽창에 열을 올리면서 제국의 번영을 추구하였다. 오스만 남작은
 나폴레옹 3세의 후원 아래 파리를 근대적인 도시로 발전시켰다.
프란츠 사버 빈터할터가 그린 나폴레옹 3세(왼쪽)와 니컬러스에드워드 가베가 그린 오스만 남작의 초상화. 나폴레옹 3세는 산업혁명과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 체제 확립, 파리 도시 재정비, 해외 식민지 팽창에 열을 올리면서 제국의 번영을 추구하였다. 오스만 남작은 나폴레옹 3세의 후원 아래 파리를 근대적인 도시로 발전시켰다.
근대적으로 변화한 파리를 대로의 모습과 건물의 표준화라는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당시 대로의 모습을 잘 살펴보면 차도와 인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인도 위에는 가로수가 일렬종대로 심어져 있습니다. 약 8만 그루의 나무가 심어졌다고 합니다.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난간, 벤치, 신문 가판대, 가로등, 광고판 등도 설치됩니다. 파리 전체의 모든 길에 적용됩니다. 거리와 거리에 설치된 구조물이 규격화되고 통일된 것입니다.

사람들이 걷는 길 위에 식탁과 의자를 설치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테라스 카페’입니다. 테라스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고 신문을 읽는 도시인의 일상이 탄생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지식인과 예술인들이 몰려들어 파리는 문화와 예술의 도시로 재탄생합니다.

건물들이 어떤 모습이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파리의 건물은 우선 군집을 이뤄 블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폭이 좁은 건물들이 수십 채 모여 하나의 블록을 형성하고, 중간 중간에 크고 작은 중정(작은 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물들의 1층은 상점, 공방, 우체국, 유치원 등의 공공시설로 채워집니다. 2층은 1층 상점의 창고나 상점 주인의 주거 공간으로, 3, 4층은 부르주아 계급의 주택으로, 5, 6층은 중산층과 노동자들의 거주지로 사용됩니다. 한 건물 안에 다양한 계층이 공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물의 모습은 규격화되어 있었습니다. 건물의 전체 높이와 층별 높이를 제한하고, 지붕의 모양도 통일했습니다. 철제 난간과 창문의 크기, 사용하는 석재의 모양과 색 등도 규격화했습니다. 그 결과 건물들이 길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연결되어 보이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파리의 오스만화’ 이후 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파리의 도시 재정비 사업을 따라갑니다.

파리는 현재도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도시재생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폐쇄된 기차역을 미술관으로, 도축장을 공연장과 과학관으로 만드는 사업 등이 대표적입니다. 여러분도 파리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다보면 서울, 부산과 같은 대도시를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환병 서울 용산고 교사
#파리시#근대화 과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