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초월하는 ‘교육 1번지’…스포츠도 사교육으로 내모는 한국 교육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26일 14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최근 만난 한 체육교육자는 이런 말을 했다.

“서울 강남에서 고등학교 체육 교사로 있을 때다.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으로 농구를 시키는데 아이들이 선수처럼 잘 해서 물어봤다. ‘너희들 선수로 활약했냐’고. 그랬더니 ‘아니에요. 우린 초등학교 때부터 함께 농구 클럽에서 운동했어요’라고 하더라.”

5~6명이 초등학교 때부터 함께 농구를 했고 그 때부터 중, 고등학교까지 함께 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대한민국 ‘교육 1번지’ 서울 강남은 상상을 초월한다. 대학입시에 가장 중요한 속칭 ‘국영수(국어 영여 수학)’은 물론 아이들을 어릴 때부터 스포츠클럽에 가입시켜 운동을 시킨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미국 유명 대학교에서 스포츠클럽 활동을 했던 학생을 뽑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때문이라는 게 그쪽 계 정설이다. 하버드 등 이른바 ‘아이비리그’ 학교는 스포츠부 주장 출신에게 후한 점수를 준다. 물론 꼭 미국 명문대에 보내기위해서만은 아니다. 최근 여러 과학적인 조사에서 ‘운동하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얘기를 듣고 아이들을 일찌감치 스포츠클럽에 가입시키기도 한다. 어렸을 때부터 건강을 챙기기 위한 것이다. 이런 현상은 강남만이 아니다. 한때 대부분 어린 아이들이 다니는 태권도장은 이젠 그냥 놀이일 뿐이다. 축구, 농구, 야구 등 엘리트 운동선수는 아니지만 전문적으로 훈련시키는 스포츠클럽에 아이들이 몰리고 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공교육’이 무너졌기 때문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교육이 수학능력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국영수’로 몰리면서 사교육이 판을 쳤듯 이젠 스포츠에서도 사교육이 늘고 있는 것이다. ‘국영수’ 교육에서도 빈부 격차에 따른 사교육이 횡행하듯 이젠 스포츠에서도 사교육이 판을 친다. 이른바 ‘스포츠 디바이드(Sports Divide)’다.

대한민국 교육 시스템 상 사실상 초등학교 2학년까지는 체육이 실종됐다고 봐야 한다. 초등학교 1,2학년에 즐거운 생활로 체육활동을 하도록 돼 있지만 현장에서는 체육을 지도할 사람이 없다.

최근 인터뷰 한 전선혜 중앙대 사범대 체육교육과 교수(58·유아체육)는 이런 말을 했다.

“대한민국의 체육진층정책은 ‘체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를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선 전혀 다르게 돌아가고 있다. 이상과 현실이 동일해야 조화로운 교육을 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은 이상과 현실이 따로 돌아가고 있다.”

각종 연구 결과 인간은 어릴 때부터 운동을 해야 조화롭게 성장한다고 한다.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기부터 지각과 인지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 제대로 하지 않으면 발달 속도가 늦어진다. 모든 발달 단계가 신체 활동과 연계돼 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이런 말을 했다.

“신은 인간이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두 가지 수단을 전해줬다. 교육과 신체 활동. 교육은 정신을 위해, 신체 활동은 신체 건강을 위한 게 아니다. 두 가지가 함께 가야 한다. 이 두 가지가 함께 갈 때 인간은 완벽해질 수 있다.”

이상과 현실이 따로 가는 대한민국 교육. 공교육이 바뀌지 않으면 스포츠 디바이드는 계속 될 것이다.

양종구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