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의 넷? 넷!]인터넷서 자료 빨리 찾는 법

  • 입력 1998년 5월 6일 20시 19분


코멘트
안녕하세요. 인터넷을 여행하다가 가보고 싶은 사이트의 주소를 몰라서 방황한 적은 없나요?

원하는 사이트의 주소(URL)를 정확하게 알고 찾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이럴 땐 검색엔진을 사용해 보세요. 검색엔진은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웹사이트 중에서 원하는 정보가 있는 사이트를 골라주는 길라잡이 노릇을 합니다.

국내에서 만들어진 검색엔진은 △야후코리아(www. yahoo.co. kr) △심마니(simmany.chollian.net) △줌(zoom.cyso.net) △까치네(kachi.taegu.ac.kr)가 대표적이죠. 세계적으로 유명한 검색엔진이라면 △야후(www.yahoo.com) △알타비스타(altavista.digital.com) △라이코스(www.lycos.com)를 꼽는답니다. 거의 모든 검색엔진은 광고수입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무료랍니다.

이제 검색엔진 이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사용할 검색 엔진을 정해야죠. 한국 관련 정보를 찾을 때는 국산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외국정보를 찾을 때는 외국 것이 유리하겠죠?

저 ‘탤런트 김현주’의 내용을 담고 있는 우리나라 웹사이트를 야후코리아(www.yahoo.co.kr)에서 찾아볼까요. 야후코리아에 가면 조그만 검색 단어 입력상자가 보이죠? 그곳에 ‘김현주’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찾아내 화면에 보여줍니다.

또 다른 방법은 디렉토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야후코리아에 가서 웹사이트 분류해놓은 것을 하나씩 따라가면서 찾는 방법입니다.

김현주는 탤런트라는 것을 알고 계실테니까 처음 화면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선택해야겠죠. 엔터테인먼트 분류화면에서 ‘배우 탤런트’를 누르면 ‘김현주’를 찾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현주가 문제 하나 내 볼까요? 현주의 인터넷 정보찾기대회!

(문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해 만화영화를 만드는 영국의 만화가 닉 파크(Nick Park)의 작품 ‘The Wrong Trousers’에 나오는 멍청한 남자와 똑똑한 강아지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인터넷 정보검색엔진을 사용하면 정답을 찾을 수 있답니다. 맞히셔도 상품은 없지만 한 번 시도해 보세요. 모든 분들이 정답을 맞히시길 바라며 저는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김현주<탤런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