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영 기자의 보너스 원샷]유재학 - 추일승의 농구철학? 과거 논문을 보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농구 1, 2위로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비스 유재학 감독과 오리온 추일승 감독은 비슷한 점이 많다. 1963년생 동갑인 데다 1986년 창단한 실업팀 기아산업의 창단 멤버였다. 둘 다 20대 후반에 은퇴해 일찍 지도자의 길로 나섰다. 다양한 상황에 변화무쌍한 작전으로 대처하는 것도 닮았다.

농구계에서는 두 감독이 선수에서 지도자로 방향 전환을 하면서 ‘디딤돌’을 잘 놓았다고 한다. 감독 준비생 시절부터 자신이 장래에 펼칠 농구 철학과 비전을 잘 설정했다는 것이다. 프로 감독이 되기 전 쓴 두 감독의 석사 논문에서 그 단편을 엿볼 수 있다.

유 감독은 1995년 32세 때 연세대 교육대학원(체육교육 전공)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의 제목은 ‘한국 성인 남자농구대회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였다. 프로농구가 출범할 때 프로 구단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조건을 정리한 논문이다.

유 감독이 특히 천착했던 것은 선수 부족 상황을 해결하면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유 감독이 우수한 대체 선수를 길러내는 데 일가견을 갖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이 밑거름이 됐다. 유 감독이 장차 자신이 처할 상황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처럼 실제 모비스는 통합 3연패의 대가로 매년 국내 선수 드래프트에서 후순위로 밀려 우수 선수를 확보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유 감독은 논문에서 선수 관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논문에서 “고교, 대학 유망 선수들이 얼마 못 가 은퇴하는 것을 많이 봤다. 스카우트에 열중해 선수 관리가 소홀해졌다. 선수들을 제대로 길러내려면 농구 선수라는 직업의식을 먼저 확고히 가질 수 있도록 주위 여건을 배려하고, 그 다음 선수가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4∼2015시즌 ‘계륵’이었던 전준범을 올 시즌 팀의 주포로 탈바꿈시킨 것처럼 그는 아직도 팀 전력을 극대화하는 원동력이 선수 관리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추 감독 역시 1999년 한국체대 사회체육대학원(생활체육 전공)에서 석사 논문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자신의 농구 철학을 팀 운영에 적용하고 있다. ‘한국프로농구 선수와 지도자들의 경기 환경 변화에 따른 인식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추 감독은 선수들이 포지션별, 연령별, 연봉별로 경기 환경을 다르게 인지한다고 주장했다.

올 시즌 추 감독이 김동욱과 임재현 등 30대 중후반 노장들을 중요한 경기의 초반이나 한두 점 차 급박한 상황에서 깜짝 카드로 활용하는 데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추 감독은 자신의 논문에서 얻은 결론에 따라 실제 경기장이나 주변 상황에 따라 선수들의 출전 시간을 조절하고 있다.

두 감독은 논문을 쓰면서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고민 끝에 얻은 지혜는 두 감독이 뿜어내는 내공의 숨은 원천이 되고 있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유재학#추일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