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승옥 기자의 야구&]정의윤 평행이론, 친구따라 美 가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찬호의 ‘양아버지’를 자처했던 토미 라소다 전 LA 다저스 감독(현 고문)은 “홈런왕은 인구 100만 명 중에서 한 명 정도만 나온다”며 그 희소가치를 강조했다. 국내 야구인들도 리그를 주름잡는 홈런왕은 10년에 한 명꼴로 태어난다고 말한다. 1980년대 이만수, 1990년대 장종훈, 2000년대 이승엽, 2010년대 박병호. 대표적인 홈런타자를 떠올리면 10년 주기설이 얼추 들어맞는다.

그런 점에서 2005년은 축복이었다. 대형 홈런타자가 한 해 2명이나 배출된 것이다. 박병호(성남고)와 정의윤(부산고)은 초고교급 쌍두마차였다. 박병호는 고교시절 4연타석 홈런으로 유명했고, 정의윤은 이미 중학교 때 사직구장 담장을 넘겼을 만큼 싹이 남달랐다. 당시 한 스카우트는 “힘이나 기량이 거의 비슷한 타고난 거포들이었다”고 밝혔다.

둘의 인생도 ‘판박이’처럼 닮아갔다. 거포에 목마른 LG에 나란히 입단해 큰 기대를 받았지만, 현실은 너무 달랐다. 공갈포와 똑딱이 타자로 전락했다. 홈런 부담감에 짓눌려 수년 동안 스윙이 움츠러들었던 것이다. LG에서는 좀처럼 자리를 잡지 못했다.

박병호는 2011년 넥센으로 이적한 뒤 4년 연속 홈런왕으로 잠재력을 폭발시켰다. 정의윤도 지난해 SK로 트레이드되더니 신기하게도 박병호처럼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두 자릿수 홈런(14개)을 맛보더니, 올 시즌에는 홈런 2위(8개)에 타점 1위(39개)를 달리고 있다. 타격 전문가인 박영길 전 삼성 감독은 “미국으로 떠난 박병호를 대체할 선수는 정의윤과 나성범(NC)밖에 없다. 정의윤은 올해 잘하면 홈런 40개 이상 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의윤의 성장 속도는 박병호와 비슷하다고 한다. 둘의 ‘평행이론’이 무대를 미국으로 확대될지도 관심이다. 박병호의 힘에 놀란 메이저리그가 정의윤도 주시하기 시작했다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 한 메이저리그 스카우트는 “정의윤을 레이더망에 넣었다”면서 “만약 정의윤이 박병호처럼 홈런왕에 오르면 영입을 고려하는 팀들이 생길 것 같다”고 밝혔다.

물론 만개한 박병호와 달리 정의윤은 아직 갖춰야 할 게 더 많다. 힘과 스윙 스피드 등 기본 조건은 엇비슷하지만, 홈런을 치는 데 필요한 세밀한 기술은 가다듬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홈런은 힘과 기술의 완벽한 조화에서 나온다. 박 전 감독은 “스윙이 더 부드러워야 하고, 스윙 궤적도 짧게 줄여야 한다”면서도 “정의윤은 박병호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평했다.

메이저리그에선 ‘홈런왕은 캐딜락을 몰고, 타격왕은 포드를 탄다’고 말한다. 그만큼 홈런타자에 대한 수요가 남다르다. 또 박병호의 홈런이 한국산 거포의 위력을 증명했다. 정의윤은 내년 시즌을 잘 마치면 자유계약선수(FA) 신분을 얻는다. 서른 초반의 나이가 문제지만, 2년 정도의 계약은 가능할 것이라는 게 스카우트들의 예측이다. 친구 따라 강남(미국)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박병호와 정의윤의 평행이론이 갈수록 흥미를 더해갈 것으로 전망된다.

윤승옥기자 touch@donga.com
#박찬호 양아버지#토미 라소다#박병호#정의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