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송충현]‘카풀 헛발질’의 기억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송충현 경제부 기자
송충현 경제부 기자
지난해 10월 24일 정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참사’ 수준의 고용 시장을 살리기 위해 각종 규제를 풀고 단기일자리 5만9000개를 만드는 게 대책의 핵심이었다.

정부가 정책을 발표하면 기자들은 저마다 어떤 내용을 앞세워 기사를 정리할지 고민한다. 자료를 살핀 뒤 ‘공유교통’을 기사의 맨 앞에 담았다. 정부가 두 달 뒤인 그해 말까지 카풀, 우버 등 공유교통서비스를 도입하겠다는 안을 확정한다는 내용이었다.

기자단 내에선 “카풀은 정치적 논쟁거리라 도입이 쉽지 않다”, “알맹이가 없는 걸 보니 구색 맞추기로 대책에 담은 것 같다”며 다른 소재를 앞세워야 할 것 같다는 얘기가 돌았다. 하지만 필자는 어떤 식으로든 경제에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 정부가 허투루 대책에 넣지 않았을 거라 생각했다. 결국 ‘공유교통’을 기사 첫 문장에 담았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임으로 지명된 홍남기 경제부총리 역시 내정 당일인 지난해 11월 9일 기자간담회에서 “공유경제는 사회적 파급역량이 큰 ‘빅 이슈’”, “선진국에서 하는 보편적인 서비스면 한국에서도 못할 바 없다”며 도입을 시사했다.

상황이 급변한 건 지난해 12월이었다. 한 택시기사가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분신해 숨을 거둔 뒤부터였다. 정부와 물밑에서 택시사업자를 위한 보상안을 만들던 국회가 카풀 도입 반대로 방향을 틀었다. 정책은 표류하기 시작했다.

국회 기류를 잘 아는 정부 고위 당국자는 “국회 카풀 도입 태스크포스(TF)가 카풀 저지 TF가 됐더라”라며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다른 당국자는 당초 공유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려던 연말이 가까워오자 “이번엔 진짜 되는가 싶었는데…”라며 어쩔 줄 몰라 했다.

이젠 정부마저 언제 공유교통을 추진했냐는 듯 말을 아끼고 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강연에서 “이해 당사자들끼리의 타협”을 강조하며 사업자끼리 해결하지 않으면 진행이 어렵다고 했다.

상황이 이쯤 되니 이번 정부가 정말 공유서비스를 도입할 의지가 있었는지조차 의문이다. 정부는 “이 정도 규제도 못 풀면 안 된다”고 했는데 이젠 이 정도 규제도 못 푸는 정부가 되어도 괜찮은 건지, 아니면 애초부터 불가능한 과제를 꺼내놓고 변죽만 울리다 만 건지 헷갈린다.

공유교통 도입을 먼저 거론했던 정부가 “사업자들끼리 우선 잘 해결해 보세요”라며 한발 물러선 사이 택시업계와 ‘타다’, ‘쏘카’ 등 공유교통 사업자들은 서로를 검찰에 고발·고소하며 이전투구 중이다. 사업자끼리 대타협을 하기는커녕 사회 갈등만 커지는 모양새다.

정부가 정말 공유교통 서비스가 필요하다 생각한다면 사업자끼리 난타전을 펼치게 두지 말고 최전선에 나서 이해관계를 조율했어야 한다. 꼭 지금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면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준비하겠다는 ‘플랜B’라도 마련해야 한다.

택시업계와 공유교통 사업자들은 생존을 걸고 싸우는데 “당사자 간 타협”이라는 느긋한 소리만 하는 걸 보면 마음이 복잡하다. 이번에는 뭔가 다를 것이라 생각했던 기자가 정말 ‘헛발질’을 했구나 싶다.
 
송충현 경제부 기자 balgun@donga.com
#카풀#택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