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한우신]서울시의 친인척 채용특혜 의혹 해명의 모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우신 사회부 기자
한우신 사회부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이른바 ‘친인척 채용 특혜 의혹’을 두고 공방이 뜨겁다. 24일 서울시는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된 의혹이 명확한 실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무책임한 정치 공세를 멈추라고 밝혔다. 의혹을 제기한 이들에 대한 법적 책임도 거론했다.

하지만 의혹의 실체를 밝히겠다며 감사원 감사를 자청해 놓고서 ‘현재는 의혹이 실체가 없다’고 말하는 건 모순이다. 의혹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서울시와 공사의 고위 간부들이 한 다른 말 중에도 모순적이거나 일반적인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이 적잖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발표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계획은 전환 대상자들이 입사한 후 나온 것이므로 친인척에게 입사 지원을 독려하는 건 불가능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규직 전환은 6년 전부터 나왔다고 공사 직원들은 증언하고 있다. 공식 발표 이전에 서울시나 공사 내부에서 관련 내용이 공유되지 않았다는 것도 상식과는 차이가 있다. 이에 대해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정규직 전환 방침을 미리 아는 것과 그걸 노리고 공사나 용역업체에 들어왔다고 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밝혔다. 윤 부시장 말대로라면 서울시가 채용 비리 의혹이 없다는 근거로 정규직 전환 방침 발표 시점을 굳이 내세울 이유가 없다.

채용 비리 의혹의 출발점이 된 공사 친인척 현황 조사는 예상대로 부실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 조사를 받은 적 없다는 내부 증언이 쏟아진 데 이어 실제 누락됐던 친인척 직원 명단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박원순 서울시장과 윤 부시장 모두 한목소리로 “조사가 실제와 다를 순 있어도 비리가 밝혀진 건 아니지 않으냐”고 한다. 그럴 거면 정확하지도 않은 조사를 가지고 직원 99.8%가 응답했고 다른 회사와 비교해 가족 비율이 높은 것도 아니라며 목소리를 높여서도 안 되는 것이었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자신의 아내를 친인척 명단에서 누락시킨 전 인사처장에 대한 김태호 교통공사 사장의 언급도 납득하기 힘들다. 김 사장은 “열악한 조건에서 식당 조리원으로 일하는 가족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 누락한 걸 큰 범죄로 봐야 하느냐”고 했다.

서울시는 ‘정규직으로 전환된 대상자는 수리원, 경비 등 일반적인 취업준비생들이 지망하는 일자리와는 전혀 다르다’는 얘기도 꺼냈다. 어차피 취준생들이 가려는 일자리도 아니었는데 괜히 외부에서 갈등을 조장한다는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하지만 이 말은 그렇지 않아도 고생하는 취준생들을 두 번 울리는 일이다. 국민 모두가 서울대에 갈 실력이라서 서울대 기부 입학제에 반대하는 건 아니다. 우리 사회가 경쟁 과정만큼은 공정할 거라는 최소한의 믿음을 갖고 살고 싶어서다. 서울시가 강조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특히 청년들은 환영한다. 양질의 일자리를 얻는 경쟁 과정만 공정하다면 말이다.
 
한우신 사회부 기자 hanwshin@donga.com
#서울교통공사#친인척 채용 특혜 의혹#정규직 전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