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윤완준]필리핀이 중국의 지방성(省)이 된다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놀라운 대형 뉴스, 중국어가 파키스탄의 공용어가 된다! 정말?”

2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 자매지 환추(環球)시보 홈페이지에 인도와 파키스탄 매체를 인용해 올라온 기사. “파키스탄 의회가 중국어 공용어 인정 안건을 통과시켰다.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사업 관련 소통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CPEC는 중국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일대일로는 중국이 초대형 인프라 투자로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에서 ‘경제 영토’를 확장하려는 야심 찬 사업. 일대일로가 인도양 일대 이익을 위협한다고 보는 인도 매체들은 파키스탄의 충격적인 결정을 비판했다.

그런데 실상은 파키스탄 방송사발 가짜 뉴스에 인도 매체가 당한 것이었다. 환추시보는 “중국과 파키스탄이 가까워지는 걸 인도가 싫어하는 것은 진짜”라고 비꼬았다.

환추시보 홈페이지에는 “뭐라고? 두테르테가 대만에 항복했다고, 필리핀이 중화민국의 일개 성(省)이라고?”라는 기사도 올랐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19일 중국·필리핀 기업인 회의에서 “원하면 우리를 당신들의 성으로 만들어 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을 중화민국(대만)으로 잘못 말하자 대만 언론들은 ‘(필리핀이) 대만의 성이 되겠다고?’라는 ‘가짜 제목’을 달았다.

놀라운 건 중국의 성이 될 수 있다는 두테르테의 발언이다. 농담이라지만 중국인들은 크게 박수 쳤다. 한국에서 그런 발언이 나왔다면 ‘나라를 팔아먹을 셈이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중국 일대일로 대상인 필리핀은 친중(親中) 노선이 선명해지고 있다.

관영 중국중앙(CC)TV는 중국 춘제(한국의 설) 때마다 공연과 단막극이 어우러진 특집 프로그램을 내보낸다. 15일 밤 방영한 단막극에 아프리카인들이 대거 출연했다. 중국인과 결혼을 약속했다고 어머니를 속이는 아프리카 철도 여승무원의 이야기다. 철도는 중국이 일대일로를 위해 케냐에 건설한 몸나철도. 승무원 역을 맡은 실제 아프리카 출신 여성이 외친다. “중국으로 유학 가고 싶어요! 중국인처럼 소매 걷고 열심히 일해 세계 인민들이 모두 좋아하게 만들고 싶어요!” ‘소매 걷고 열심히 일하자’는 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창해온 말이다. 흑인 분장을 한 어머니 역 배우는 “중국 젊은이들이 아프리카를 위해 철도를 건설했다. 중국인과 중국을 사랑해!”라고 부르짖었다. 일대일로는 중국의 힘을 과시하는 중요한 선전 요소가 됐다.

일대일로는 세계의 핫이슈다. 중국은 일대일로 견제에 대해 “중국을 봉쇄하려는 서구 중심적 사고”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그들 스스로 주변국에 굴기가 힘의 외교, 패권이 아니라는 신뢰를 분명히 주지 못했다. 한국은 사드 보복을 당하면서 중국이 어떤 나라인지를 뼈저리게 느꼈다. 미얀마 등에선 일대일로가 국민 생존과 환경을 위협한다는 반발마저 나온다. 한국의 신북방(중앙아시아) 신남방(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간 협력에 합의한 문재인 정부가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한국이 참여할 한중 협력 프로젝트를 관련 당사국들이 중국의 패권이라고 여긴다면 난감해진다.

‘중국어가 파키스탄의 공용어가 된다’는 가짜 뉴스 소식을 전한 환추시보 기사는 파키스탄 기자의 말을 인용해 이렇게 끝난다. “이런 (일대일로) 추세라면 미래에 (중국어가 파키스탄의) 공용어 비슷하게 될 것이다.”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zeitung@donga.com


#파키스탄 공용어#중국어#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 사업#cpec#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