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비닐하우스촌에 1조 R&D센터 ‘대박’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방자치 20년/민선5기 성과와 과제]<2>서울 서초구

2015년 5월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 준공될 예정인 삼성전자 우면 연구개발(R&D)센터 조감도. 서초구가 2010년부터 규제 완화를 위해 청와대 국토교통부 등을 설득한 끝에 유치했다. 삼성전자 R&D센터가 들어서면 연간 300억 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서초구는 예상했다. 서울 서초구 제공
2015년 5월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 준공될 예정인 삼성전자 우면 연구개발(R&D)센터 조감도. 서초구가 2010년부터 규제 완화를 위해 청와대 국토교통부 등을 설득한 끝에 유치했다. 삼성전자 R&D센터가 들어서면 연간 300억 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서초구는 예상했다. 서울 서초구 제공
서울 서초구의 지명은 ‘상서로운 풀(瑞草)’에서 유래했다. 삼국시대에 백성을 풍요롭게 하는 벼를 ‘서화(瑞禾)’라 부른 것과 일맥상통한다. 최근에는 서초구에 대한민국 미래의 먹을거리를 책임질 논이 조성되고 있다. 우면동에 들어설 삼성전자 연구개발(R&D)센터가 그것이다.

○ ‘규제 완화’로 기업 모셔온 자치구의 힘

2015년 5월 준공될 예정인 삼성전자 우면 R&D센터는 서초동 삼성타운의 2.2배인 5만9822m²의 용지에 지하 5층, 지상 10층 6개동의 건물이 들어선다. 사업비만 1조3000억 원에 이른다. 준공한 뒤에는 석·박사 1만 명이 상주하는 대규모 연구시설이 된다.

이곳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비닐하우스단지였다. 여기에 첨단산업시설을 유치한 데는 서초구의 노력이 컸다. 원래 이 지역은 용적률 240% 이하, 4층 이하로 묶여 있어 기업들이 거들떠보지 않는 땅이었다.

서초구는 2010년부터 이 지역의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청와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정부부처는 물론이고 중앙도시계획위원까지 만나 끈질기게 설득했다. 그 결과 2011년 용적률 360% 이하, 층고 10층 이하로 규제가 완화됐다. 삼성전자가 용지를 매입해 2012년 8월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규제를 완화해야 기업이 투자한다는 신념이 있었다”며 “삼성전자 우면 R&D센터가 준공되면 상주인구 및 유동인구가 늘면서 연간 300억 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018년 원지동에 들어서는 국립중앙의료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서울시가 2003년 원지동 추모공원 보상책으로 이전 방안을 발표했지만 보건복지부와 서울시의 땅값 갈등 등으로 10년 넘게 표류해 왔다. 하지만 서초구가 설득작업을 하고 정부와 서울시가 한 발씩 양보하면서 올해 이전 예산 165억 원이 편성돼 결실을 보게 됐다.

○ 큰 비 오면 물바다 되는 ‘강남역 상습 침수’ 등은 과제


반면 지하철 2호선 강남역과 사당역 주변의 상습침수 문제는 서초구가 풀어야 할 숙제다. 하루 유동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강남역 일대는 인근 강남구 논현동보다 해발이 17m 이상 낮아 집중호우 시 빗물이 몰려 물바다가 되기 일쑤였다.

서초구 측은 강남역에 모인 빗물을 반포천을 거치지 않고 저류했다가 한강으로 배수하는 방식인 ‘대심도 빗물저류시설’을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8월 서초구민 11만 명의 서명을 받아 서울시장에게 전달했다. 현재 서울시에서 대심도 빗물저류 배수시설을 포함한 유역분리 방안 등 침수대책에 대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서초구의 마지막 미개발지로 꼽히는 방배동 성뒤마을 개발도 논란거리다. 교통요지이지만 건설폐기물, 고물상 등 무허가 건물이 몰려 있어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는 등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서초구는 2005년부터 공영개발을 추진했지만 서울시는 ‘자연녹지지역’이라는 이유로 개발에 제동을 걸어 왔다.

서초구 관계자는 “난개발을 방지하면서도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기반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시에 재심의를 요청하는 등 합리적인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지방자치#서울 서초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