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 # City]1990년대 조립PC 메카… 용산개발 타고 부활의 꿈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18> 영화 ‘침묵’ 속 용산 선인상가

영화 ‘침묵’에서 임태산 회장(최민식·위쪽 사진 왼쪽)이 폐쇄회로(CC)TV 설치기사 김동명(류준열)을 찾아가 살인 장면이 담긴 녹화영상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동명의 CCTV 가게는 서울 용산구 선인상가에 있다.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부품·주변기기 전문상가다.(아래쪽 사진) ‘침묵’ 스틸컷·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영화 ‘침묵’에서 임태산 회장(최민식·위쪽 사진 왼쪽)이 폐쇄회로(CC)TV 설치기사 김동명(류준열)을 찾아가 살인 장면이 담긴 녹화영상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동명의 CCTV 가게는 서울 용산구 선인상가에 있다.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부품·주변기기 전문상가다.(아래쪽 사진) ‘침묵’ 스틸컷·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돈으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고 믿는 재벌기업 태산그룹 임태산 회장(최민식). 유명 가수인 약혼녀 유나(이하늬)와 재혼을 앞둔 그의 행복은 곧 산산조각 난다. 유나가 청담동 자택 주차장에서 살해되고 임 회장의 외동딸 임미라(이수경)가 용의자로 지목된다. 외동딸이 용의자가 아니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는 임태산은 서울 용산구 선인상가로 향한다. 유나의 스토커 같은 팬이자 유나의 집에 폐쇄회로(CC)TV를 몰래 설치한 김동명(류준열)의 가게를 찾아간 것이다. 김동명의 CCTV에만 살인사건 장면이 녹화돼 있다.

영화 ‘침묵’에 나오는 선인상가는 낮에도 으스스한 분위기를 내뿜는다. 하지만 실제로는 1985년 지은 국내 최대 컴퓨터부품 전문상가다. 1375개 매장, 900여 업체가 입주했다. 용산전자상가 20여 건물 가운데 컴퓨터와 주변기기에만 특화된 전문상가다. 조립PC의 메카로 불린다. 21동과 22동 두 건물이 삼각형을 이뤄 처음 찾는 사람은 길을 잃기 쉬운 ‘미궁’이기도 하다.

선인상가를 품에 안은 용산전자상가는 국내 최대 전기전자제품 전문상가다. 3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이곳에는 김장철에 배추를 싣고 온 트럭과 소매상으로 북적이던 용산청과시장이 있었다. 청과시장을 현재 송파구 가락시장으로 옮기고 빈 자리에 청계천 세운상가 전자상인들이 이전해 1987년 정식 개장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가전제품 대형유통점인 전자랜드를 비롯해 원효상가, 나진상가 등 대형상가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전성기는 PC가 급속도로 보급된 1990년대였다. 조립PC 부품들을 저렴하게 판매해 국내 컴퓨터 보급률을 높이는 데에 크게 공헌했다. ‘세운상가에 가면 탱크도 만들 수 있다’는 말처럼 ‘용산에 가면 인공위성도 조립할 수 있다’는 말이 나돌 정도였다. 선인상가 한 노트북매장 대표는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졸업, 입학 시즌 같은 성수기에는 사람이 너무 붐벼서 손님들이 전시제품을 ‘슬쩍’해가도 몰랐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다나와’ 등 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가 인기를 끌면서 용산전자상가는 전성기를 허물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부르는 게 값’인 용산전자상가를 떠나 발품 팔 필요 없이 최저가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로 옮겨갔다.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라는 말로 대표되는 속칭 ‘용팔이’들의 바가지 씌우기도 용산전자상가의 신뢰도를 낮췄다.

최근 재기의 조짐도 보인다. 용산전자상가연합회는 2013년부터 각종 전시, 체험 및 할인 행사가 종합된 ‘용산 드래곤페스티벌’을 개최해 공동마케팅에 나섰다. 호객행위를 하지 않는 등 자정노력도 한다. 고급 PC를 필요로 하는 PC게임이 인기를 끌고 마니아만 찾던 기계식키보드 등이 대중화되면서 고객층도 넓어졌다.

특히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리다 2013년 무산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다시 본격화한 것도 용산전자상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국내 최대 호텔 서울드래곤시티가 문을 열고 용산공원 등 다양한 개발 호재도 맞물렸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청년창업 중심지이자 복합문화교류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영화#침묵#용산#선인상가#1990년#조립pc#전자상가#용산개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