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의 SNS 뒤집기]김풍의 괴짜 상상력의 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7일 16시 18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한 요리대결 방송 프로그램에 ‘나뭇잎에 매달린 애벌레’가 등장했다. 이를 본 출연진은 비명을 지르면서도 배꼽을 잡았다. 징그럽긴 해도 정말 기발한 비주얼이었기 때문이다.

애벌레의 정체는 ‘삼겹살’ 요리였다. 시금치로 나뭇잎을 만들고, 삼겹살을 애벌레 모양으로 돌돌 말아 그 안에 밥을 넣었다. 요리사는 웹툰 작가이자 요리계의 이단아라 불리는 김풍 작가(본명 김정환·39)이다. 그는 ‘만화를 찢고 나온 요리’라는 주제에 맞게 괴짜 본성을 발휘해 이 음식을 선보였다.

이날 출연진은 “징그러워 어떻게 먹어”라고 질색을 하면서도 역발상의 신선함에 감탄하며 김 작가의 손을 들어줬다. 막강한 대결상대였던 이연복 셰프(요리사)도 “비주얼을 딱 봤을 때 ‘아, 이건 졌다’고 생각했다”며 결과에 승복했다.

“현웃(현실 웃음) 터짐. 작가의 상상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김풍의 애벌레 요리
김풍의 애벌레 요리
온라인의 반응도 뜨거웠다. 김풍 작가의 괴짜 행적을 성지순례 하는 누리꾼의 트래픽 행렬(?)이 이어졌다. 이후 “애벌레 요리는 우연이 아니었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오랫동안 쌓아온 그의 괴짜 내공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김 작가는 강풀과 함께 ‘1세대 웹툰 작가’로 불린다. 만화 ‘폐인의 세계’와 웹툰 ‘폐인가족’ 등을 연재하며 폐인 열풍을 이끌었다. 소위 ‘아햏햏 인터넷 시대(2002~2003년)’의 트렌드를 이끈 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당시 김 작가가 소개한 폐인 그리는 방법을 한번쯤 따라해 본 누리꾼도 적지 않을 정도다.

그의 괴짜 내공은 예명을 얻게 된 과정에서도 드러난다. ‘김풍’은 그의 20대 시절, 나이트 댄스 대회에 나갈 때 썼던 닉네임이었다. 당시 인기 시트콤이었던 ‘순풍 산부인과’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김풍 작가의 웹툰 ‘찌질의 역사’ - 김풍 작가는 폐인, 찌질 등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네이버 제공
김풍 작가의 웹툰 ‘찌질의 역사’ - 김풍 작가는 폐인, 찌질 등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네이버 제공
이처럼 김풍 작가 같은 실력자(?)에게 괴짜 상상력마저 가미되면 히트작 탄생의 조건이 갖춰진다. 애플 신화를 창조한 고 스티브 잡스도 괴짜로 통했다. 전문적인 지식은 생산물의 완성도를 높인다면, 괴짜의 상상력은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특별함’이 된다는 사실을 증명한 인물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경직된 조직 문화 속에 괴짜 본성을 숨긴 채 살아가는 ‘무림의 고수’들이 눈에 띈다. 얼마 전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에 한 대학 공대 출신의 회사원이 올린 글이 화제가 됐다.

글쓴이는 공대 지식을 총동원해 ‘상사의 눈을 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그 설계도를 인증샷으로 올렸다. 먼저 사무실 책상에 웹캠을 설치한 뒤 딥러닝(Deep Learning) 코드를 짜서 캠코더가 포착한 얼굴이 상사인지 아닌지, 컴퓨터가 정확하게 구분하도록 했다. 이를 자동으로 컴퓨터 화면을 바꿔주는 프로그램과 연동시켜 상사가 글쓴이의 책상으로 다가오면 스크린에 곧바로 업무 프로그램이 떠서 마치 ‘작업하는 것처럼 보이게’ 설정했다.

공대 출신 회사원의 괴짜 상상
공대 출신 회사원의 괴짜 상상
글을 본 커뮤니티 회원들은 “미국에 태어났으면 애플 창업을 했을 사람”이라고 칭송했다. 여기에 더해 “이런 사람을 진급시키지 않고 그 회사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이냐”라며 상상력과 창의력 낭비를 아까워했다.

지금 성장 동력을 잃은 산업현장에선 괴짜의 등장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 갈증이 깊어지자 정부와 정책결정자들은 선진국 타령을 하며 또 먼 곳을 살피는 분위기다.

‘창조 경제’라는 식의 거창한 타이틀을 걸 필요도 없다. 이렇게 주변에 숨죽이고 있는 괴짜 본성들을 일깨워주기만 한다면….

김재형기자 monam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