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가게 폐업률, 일반슈퍼 3분의 1… 매출은 1.4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골목상권 살리는 나들가게]<1>소상공인 자립기반 마련

중소기업청이 2010년부터 골목슈퍼 육성책으로 펼쳐 온 나들가게 사업에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면 시설 리모델링 지원과 함께 각종 경영교육이 제공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중소기업청이 2010년부터 골목슈퍼 육성책으로 펼쳐 온 나들가게 사업에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면 시설 리모델링 지원과 함께 각종 경영교육이 제공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 내수 침체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소상공인의 자립 기반을 만들기 위해 펼친 나들가게 사업이 관심을 끌고 있다. 나들가게 사업을 4회에 걸쳐 분석해 의미와 효과, 보완점을 점검한다. 》

대전 서구 가장동에서 슈퍼마켓인 ‘베스트25’를 운영하는 안장훈 씨. 대형 슈퍼마켓의 골목 진출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지역의 골목상권은 얼어붙었지만 안 씨가 운영하는 점포는 꾸준히 이익이 늘고 있다.

자영업에 뛰어든 안 씨 역시 처음에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체인형 편의점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개점 3년이 지나면 최저 수입을 보장하지 않는 계약조건 때문에 사업은 점차 어려워졌다.

이 즈음 안 씨는 중소기업청의 골목슈퍼 지원사업인 나들가게 프로그램을 신청했다. 그는 2010년 ‘나들가게 가장점’으로 새로 개점하고 지난해에는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신청해 세세한 운영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그 결과 하루 고객은 개점 이전보다 59%가 늘어난 350명, 일평균 매출도 33%가 는 120만 원이 됐다.

안 씨는 “혼자 가게를 운영할 때는 모든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야 했지만 이제는 조직화된 나들가게 협의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데다 공동구매 등을 통해 상품 공급처를 다양화해 가격 경쟁력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 리모델링에서 사후관리까지


중기청이 운영하는 나들가게 사업이 ‘골목상권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중대형 유통업체의 진출과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시켜 자립의 기반을 만드는 새로운 유통 모델로 자리 잡은 것이다.

나들가게 사업은 중기청이 2009년 10월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중소소매업의 유통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보고하면서 구체화됐다. 당시 대형 할인마트와 대기업슈퍼마켓(SSM)의 진출로 전통시장과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중기청은 동네 슈퍼를 육성한다는 취지에 따라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나들가게 육성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나들가게는 ‘내 집 가까이에 있고 정이 있어 나들이하듯 드나들 수 있는 골목슈퍼’라는 뜻으로 이름이 정해졌다. 나들가게로 선정되면 간판 교체 등 시설을 리모델링해주고 상품도 재배열하도록 도와준다. 또 판매시점정보관리(POS) 단말기를 설치해 경영관리가 쉽도록 지원한다. 1억 원 한도의 저금리 융자도 지원했다. 첫 사업연도인 2010년에 2302개가 생겨난 나들가게는 2012년까지 약 1만 개가 문을 열었다. 2013년부터는 나들가게의 신규 지정을 줄이면서 기존 업체에 대한 사후관리를 진행 중이다.

○ 매출은 늘고 폐업률은 떨어지고


경북 안동의 나들가게인 A상점과 동네슈퍼인 B상점. 두 상점은 모두 같은 상권에서 비슷한 크기로 슈퍼마켓을 운영하지만 방문객과 매출은 차이가 크다. 나들가게와 동네슈퍼의 일평균 방문객은 각각 65명과 35명. 월평균 매출액 역시 A나들가게가 650만 원인 데 반해 B동네슈퍼는 300만 원이다. A상점이 나들가게로 전환하기 이전에 B상점과 큰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들가게 사업의 효과를 알 수 있다.

한국중소기업학회의 연구에 다르면 나들가게와 비(非)나들가게의 월평균 매출액은 각각 2080만 원과 1451만 원으로 나들가게가 43.3% 높다. 사후관리를 통해 매출이 늘어난 점도 눈길을 끈다. 2013년 사후관리 컨설팅을 받은 1611개 점포는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액이 3.77% 늘었다. 2014년에도 사후관리 컨설팅을 받은 1807개 점포는 전년보다 매출액이 4.54% 증가했다. 통계청과 편의점협회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12∼2013년 기준 나들가게의 평균 폐업률은 3.6%로 일반슈퍼(11.0%)나 편의점(6.5%)에 비해 낮다.

나들가게 개점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온라인(www.nadle.kr)으로 신청을 하거나 전국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현재는 사후관리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간판 교체나 내부시설 리모델링의 지원은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역량 강화 교육이나 상품 공급사 활용, 컨설팅 지원 등의 서비스는 제공된다.

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나들가게#폐업률#소상공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