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발빠른 4차 산업혁명 대응으로 전북 대도약의 시대 열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에게 듣는다]송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송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는 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해 누구보다 가슴이 아프다”며 “전북산업구조 개편 기회로 삼고 전북 몫을 확실히 챙기는 당당한 도지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송하진 후보 측 제공
송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는 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해 누구보다 가슴이 아프다”며 “전북산업구조 개편 기회로 삼고 전북 몫을 확실히 챙기는 당당한 도지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송하진 후보 측 제공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를 성공시키고 전북의 강점인 농생명산업을 특화시킨 발 빠른 4차 산업혁명 대응으로 전북 대도약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송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는 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출범으로 맞은 전북 발전의 호기를 살려 지역의 경제 체질을 바꾸고 전북 몫을 확실히 지키는 당당한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4년간 민선 6기 도지사로서 가장 성공한 사례와 아쉬운 일을 꼽는다면….

“새만금 내부 개발의 신호탄이 될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를 유치했다. 이를 통해 새만금에 국제공항을 건설하고 국가 주도 공공매립이 가능해졌다. 전북연구개발특구는 지정 2년 만에 전국 최고 특구로 인정받았고 지난해 남북 교류의 신호탄이 된 무주 세계태권도대회를 성공시켰다. 아쉬운 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 사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해법은 무엇인가.

“재가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경제위기지역 특별지원과 산업구조 체질 개선이라는 세 가지 트랙으로 해법을 모색하겠다. 군산시와 새만금을 중심으로 친환경 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2023년까지 3000억 원을 들여 상용차 자율주행 시험주행장과 관련 부품기업 육성, 연구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새로운 경제 체질로 바꾸어 나가는 계기로 삼을 것이다.”

―4년 전 도지사 출마 때 선거 구호였던 1·2·3공약(2020년까지 관광객 1억 명과 소득 2배, 2030년까지 인구 300만 명)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오는데….

“이행 여부를 평가해야 할 정책이 아니라 미래의 비전이고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민선 6기 공약 이행률은 지난해 말 기준 83.74%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산업화 이후 전북은 항상 꼴찌였다. 제조업 비중이 낮고 공항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이 열악해 산업생태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 경제는 구조적인 것이고 금방 좋아지는 게 아니다.”

―새만금개발 청사진은….

“지난해 새만금 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추진 여건은 마련됐다. 문제는 속도다. 올 하반기에 내부 매립을 주도할 새만금개발공사가 설립되고 공공주도 매립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내부 개발도 속도가 붙게 됐다. 세계 169개국 5만여 명의 젊은이가 참가하는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을 위해 공항과 도로 철도 등 인프라 구축도 서둘러야 한다. 2022년까지 최소한 활주로라도 깔아 국제공항이 없는 광역도라는 오명을 벗어야 한다. 새만금을 세계 문명사적 흐름에서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완벽한 개발 모형이 될 수 있도록 정책협의기구를 운영해 나갈 것이다.”

―전북의 미래 성장동력과 산업구조 재편 전략은 무엇인가.


“농생명산업은 전북이 어느 지역보다 강점이 있고 미래 부가가치가 큰 블루오션이라고 본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벤처 창업 허브를 구축하고 전북혁신도시에 금융타운을 조성할 것이다.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및 신재생에너지 글로벌시험소 구축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을 추진하겠다. 지난 임기 중 추진한 14개 시군 대표 관광지 육성과 전북투어패스를 연계한 관광벤처창업 지원 등으로 여행체험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 송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프로필 ::

△출생일: 1952년 4월 29일 △출생지: 전북 김제
△가족: 부인 오경진, 2남 1녀 △혈액형: A형
△학력: 고려대 법학과, 서울대 행정학석사, 고려대 행정학박사
△재산: 15억2391만 원
△주요 경력: 전북도 기획관리실장, 4·5기 전주시장, 6기 전북도지사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6·13 지방선거#송하진#더불어민주당#전북도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