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대통령만 일사불란하게 뒷받침하려고 해선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2017 대선 시동거는 주자들]<7>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제주 서귀포시의 한 농가를 방문해 감귤 수확 체험을 하고 있다. 원 지사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함께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제주 서귀포시의 한 농가를 방문해 감귤 수확 체험을 하고 있다. 원 지사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함께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정권 재창출을 위해선 친박(친박근혜)계가 ‘우리를 밟고 가라’란 비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원희룡 제주도지사(52)는 19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최근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내린 유승민 의원 등 탈당한 무소속 의원의 일괄 복당 결정을 ‘최소한의 복원’이라고 평가하면서 이에 반발하는 친박계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원 지사는 “친박계가 박근혜 대통령을 일사불란하게 뒷받침하는 것만으로는 정권 재창출이 어렵다”며 “‘우리가 아니면 안 된다’는 식으로 하면 새누리당이 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친박계가 당권 장악만 생각할 게 아니라 자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원 지사는 지난달 제주포럼에서 만났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반 총장 같은 분이 설사 새누리당에 들어오더라도 친박계가 지금처럼 밀어붙이는 모습이라면 국민이 볼 때 얼마나 취약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반 총장이 애매한 태도를 유지한 채 친박계를 등에 업고 있는 모습만 보이면 대선 후보가 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다. 이어 정권 재창출을 위한 대선 후보의 덕목으로 “현재 정권의 공과 과는 계승하되 국민이 실망하고 반감을 갖는 부분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기 극복 능력, 자기 자정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원 지사는 내년 대선의 시대정신으로 ‘포용의 정치’를 꼽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정치권의 화두가 되고 있는 ‘개헌’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포용의 정치로 가기 위해선 내각제를 기본으로 대통령은 중심을 잡아주는 형태로 내각과 직선 대통령이 권력을 서로 분담하는 체계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개헌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내년 대선에 앞서 각 후보들이 권력구조 개편방안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임기 시작 1년 안에 실천을 해야 한다고도 했다.

원 지사는 새누리당의 4·13총선 참패 후 ‘50대 기수론’이 부상하면서 차기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직접 대권 주자로 뛸 생각이 있느냐’란 질문에는 “도정에 전념해야 한다”고 거리를 뒀다. 원 지사는 “지금 여의도에서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거론되는 것이고, 제주도지사로 당선될 때 제주도민과 (도정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한 것은 (임기가 끝나는) 2018년 6월까지 유효하다”고 했다. 이를 두고 원 지사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는 해석도 나오지만 당 안팎에서는 여전히 대권 도전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보고 있다. 2012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왔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처럼 제주지사직을 유지한 채로 출마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중앙정치와의 끈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서울대 82학번’ 동기인 강석훈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과는 수시로 통화하며 도정에 대한 업무 협조를 논의하고 있다. 제주도를 방문하는 정치인들과도 활발히 만나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 김성태, 이채익 의원 등이 제주도를 방문해 원 지사와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지사는 한 달에 3, 4회 서울을 방문하며 각종 행사에도 얼굴을 비치고 있다. 원 지사는 “예산이나 법률 현안 때문에 서울에 자주 갈 수밖에 없다”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한 측근은 “정치인은 나라가 부르면 화답할 마음의 준비도 하고 몸도 만들어야 하는데, 원 지사는 일단 신발 끈을 매고 있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요즘 최대 관심사에 대해 “관광객과 도민이 피부로 느끼는 대중교통과 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중 하나로 ‘원희룡표 제주도정 브랜드’가 될 버스 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제주도를 방문했을 때 렌터카 없이 대중교통만으로 어디든 다닐 수 있도록 만드는 등 제주지역 교통 체계를 30여 년 만에 전면 개편한다는 구상이다. 청계천 복원과 버스중앙차로제를 성공시키며 서울시장에서 대통령으로 직행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 모델’을 연상시킨다. 제주도를 변화시킨 ‘행정 성과’를 토대로 도민과 국민의 평가를 받아 중앙무대로 복귀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여야 간 연정(聯政) 등 자신의 ‘정치 브랜드’로 존재감을 키워가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의 차별화 전략이기도 하다.

송찬욱 기자 song@donga.com
#대선#2017대선#원희룡#제주도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