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자유로운 환경에서 스트레스는 적게, 놀이와 체험활동으로 흥미는 UP!”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테이시 몰나르 SJA Jeju 유치초등부 교장 인터뷰

지난 달 13일, 16일 서울과 제주에서 미국 동북부 지역의 명문 사립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t. Johnsbury Academy, 이하 SJA)’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한 국제학교 ‘SJA Jeju’의 입학예정자 리셉션이 개최됐다. 오는 10월 개교 예정인 SJA Jeju는 개교에 앞서 학교의 교육 철학과 교과 과정을 공유하고 학부모들과 소통하기 위해 뜻 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준 가운데 유치초등부 학부모들과 1:1로 상담하는 스테이시 몰나르(Stacy Molnar) 유치초등부 교장을 만나 SJA Jeju 유치초등부에 대해 자세히 물어봤다.

-SJA Jeju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1842년에 설립되어 175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SJA는 미국 동북부 지역의 명문 사립학교로 알려져 있다.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과 학습에 대한 열정,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교과과정의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 스스로가 답을 찾게 하는 탐구 중심의 학습은 SJA 교육의 핵심이다. 또한 교육이념인 인성, 탐구심, 공동체 의식을 그대로 반영해 유치부(만 3세∼5세)부터 초등(1∼5학년), 중등(6∼8학년), 고등(9∼12학년)까지 모든 연령대를 위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SJA Jeju 유치초등부 수업을 소개해 주세요.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SJA Jeju는 ‘탐구 중심 학습’에 교육 기반을 두고 있다. 이 탐구 중심 학습은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도록 하고, 학생 중심의 ‘Bottom-up’ 방식을 적용하며, 이는 유치부에서 중고등부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의식(Community) 등 SJA의 교육 이념을 반영해 학생들을 바르게 성장하도록 한다.

유치부 교육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놀이 중심 학습을 강조 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핵심은 경험이며, 학생들을 나이에 관계없이 ‘독립적인 탐구자’로 인식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친구들과의 갈등, 문제해결, 사회참여활동과 같은 다양한 상황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법은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하며 스스로 학습하고 주어진 과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직접 체험하고 경험한 것들은 학생들의 머리가 아닌 몸을 통해 학습되기 때문에 평생을 살아가는 기반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들은 어릴 적부터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고, 친구들과 뛰어 노는 과정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어린 시절 풍부한 경험은 인격 형성, 문제해결능력, 사회성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나는 최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이 교육이 시작된 이탈리아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SJA Jeju의 초등부는 예술, 음악, 체육과 같은 과목을 강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커리큘럼을 전달하는 방식에도 한국과는 차이가 있다. 수업시간에 다양한 과제와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때 2∼3명의 소그룹으로 협업하거나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SJA Jeju는 활발하고 적극적인 EAL(EAL: English as an Additional Language)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원활한 EAL 교육을 위해 이례적으로 초등부에 학년별로 한 명씩 총 5명의 EAL교사를 별도로 배정하고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실력이 비슷한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협력수업을 진행한다.

고등과정에 마련된 시니어 캡스톤은 SJA에만 있는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곳은 SJA Jeju가 유일하다. 특히 SJA Jeju는 시니어 캡스톤을 한 단계 발전시켜, 초등과 중등부의 연령대에 알맞은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시니어 캡스톤은 SJA Jeju의 졸업반 학생들을 위한 심화 교육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한가지 선정해 스스로 연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최종 결과를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말씀주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자기주도적 커리큘럼과 능동적인 학습을 통한 아이들의 흥미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교사들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유치부 교실 조감도
유치부 교실 조감도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이해한 것에 대해 의논하고, 새로운 경험, 문제와 도전들을 설계해 가면서, 토론과 사회적 상호작용들을 가능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의 생각을 대변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이루어진다. 교사들은 가까이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기획하며, 이를 관찰하고 경청하는 동시에 기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학생들이 탐험하고 발견한 것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아이들은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그들의 사고를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독립적인 학습자로 인식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끊임 없는 연구와 함께 아이들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살피는 모든 과정이 아이들 개개인 및 단체의 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학습 환경 또한 ‘제 3의 교사’로 여겨질 만큼 매우 중요하다. 교실은 의도적인 공간 사용 설계, 자연광 사용, 학생 작품 전시, 그리고 자연친화적이면서도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교실 환경이 형성되어야 한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재료들을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실에 배치된 재활용 재료들, 다양한 학습보드들 그리고 자연공예품 등의 소재들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영감을 불러 일으킨다. 레지오에밀리아 교사들과 연구원들에 의하면, 아이들은 다양한 소재의 재료들을 활용한 활동과 더불어 스스로 좋은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도와주는 어른들과 함께 할 때, 학습효과가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SJA Jeju 유치초등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라시나요?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연구하고 탐구하는데 열정적이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아이들은 리스크 테이커(risk-takers)가 되어야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배워야만 한다. 더불어 SJA Jeju 학생들이 사회적, 학문적 분야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친구들은 물론 선생님들과도 끈끈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갔으면 한다. 또한 SJA Jeju 수업을 통해 배운 것들을 온전히 본인 것으로 만들어서 이를 나아가 사회에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수업시간에 배운 의사 전달 방식이나 친구들과의 협업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리더십을 더욱 키우길 원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예의 바르고 본인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 무엇보다도 SJA Jeju의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 과정 속에서 성공을 축하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강동영 전문기자 kdy184@donga.com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ja#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